-
-
항복론 : 성공을 위한 내려놓기
다카모리 유키 지음, 원선미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24년 2월
평점 :
성공을 위해 좋은 자세란 뭘까?
오히려 성공을 위해서라면 내려놓기보다는 그 반대로 여러가지 혹은 그 이상으로 취해야 하는 건 아닐까?
내가 평소에 성공에 대해 갖고 있던 선입견과 편견을 보기 좋게 비판한 책, 그러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책, 다카모리 유키의 신간 항복론: 성공을 위한 내려놓기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북유럽 #항복록성공을위한내려놓기 #다카모리유키 #힘찬북스
저자인 다카모리 유키 작가는 1988년 후지야마현 다카오카시 출생으로 일본 프로야구 요코하마 베이 스타즈에 고교생 드래프트 4순위로 지명을 받아 입단했으나 6년 만에 구단으로부터 재계약 불가 통보를 받아 은퇴했으며 은퇴 후에는 데이터 애널리스트, 작가 등을 거쳐 비즈니스 코치로서 활동을 시작해 현재까지 50개 사 이상 기업의 경영 개혁에 관여해 성과를 올리는 데 기여했다고 소개한다.
평범하게 사는 것만으로는 성과도, 성공도 불가능하다. 중요한 것은 늘 하던 행동을 물리적으로 바꾸는 것이다!
저자는 서론을 통해 성공하는 방법, 결과를 내는 방법에 관한 책이 세상에 이렇게 넘쳐나는데도 불구하고 결과를 내지 못하는 것은, "나도 열심히 노력하면 잘할 수 있다"라는 환상 속에 있기 때문이며 그 환상은 마음을 정말 편하게 해주는데, 환상은 늘 희망을 주기에 환상에서 탈출하고 싶다면 내려놓아야 하며 "지금의 나로서는 영원히 결과를 낼 수 없어" 하고 항복할 수 있다면 그때부터 성공으로 가는 길이 단숨에 열린다고 조언하며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책은 제1장 지금 당장 한다로 시작해 마지막 제9장 자신의 상태를 높인다까지 총 9개의 장 전체 약 300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책은 성공에 대한 저자의 지론을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하는 방식을 취하는데, 전체 9개의 장의 각각의 마지막 페이지에 액션!이라는 한 페이지로 정리해 내는 대목을 통해 각 장에서 어떤 이야기를 의미 있게 강조하고 싶은지를 일목요연하게 발견할 수 있어 만약 시간이 많지 않은 독자라면 해당 부분만이라도 우선해서 참고해 보길 권하고 싶다.
또한 저자는 본인이 야구선수로 유년 시절부터 약 10년 이상 활동해왔던 경험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의 성공과 야구에서의 승리를 빗대어 여러가지 사례를 제시하는데, 이는 승부와 사업의 승리와 성공을 동일시하는 방식을 취함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쉽게 돕는다는 점에서는 유효할 수 있으나 과연 비즈니스적으로 또는 사업적으로 정말 유효하고 의미 있는 전략인가라고 되묻게 되는 장단점을 동시에 안고 있다고 평가하고 싶다.
그래도 저자의 주장과 책의 내용 중 한 가지를 꼽아보라고 한다면, 목표를 향한 프로세스를 명확히 하고 실제로 어떠한 용어가 아니라, 목표를 향한 프로세스를 명확히 하고 실제로 어떠한 행동을 일으켰을 때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지 그 행동 레벨까지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며 강조하는 대목이다.
책은 전반적으로 하나의 야구 경기를 참관하듯이 재미있고 흥미롭게 써내려왔으며 독자인 나도 그처럼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그렇지만 과연 내용적인 측면에서 정말 과연 성공에 도움이 되는 책인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인가?에 대해 묻는다면 물음표로 두고 싶은 게 솔직한 마음이자 평가라고 하고 싶다.
요약
야구와 사업
승리와 성공
목표를 향한 프로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