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배경이 있는 캐릭터 일러스트 그리는 방법
우타보 지음, 고영자 옮김 / 정보문화사 / 2024년 2월
평점 :
약 500권의 책을 리뷰해왔지만 캐릭터 일러스트에 관한 책은 처음 접해보는 것 같다.
그만큼 생소하고 잘 모르는 분야이기에 이번 책을 통해 모르는 영역과 세계에 대한 간접경험을 해보고 싶었던 욕구가 더 컸음이 사실이다.
특히나 단순 캐릭터 일러스트가 아닌 '배경이 있는'이라는 전제로 만나보는 우타보 작가의 신간, 배경이 있는 캐릭터 일러스트 그리는 방법이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배경이있는캐릭터일러스트그리는방법 #우타보 #정보문화사



저자인 우타보 작가는 게임 회사 근무 겸업 일러스트레이터로 일상의 아름다운 순간을 오려낸 치밀한 그림 그리기에 집착하며 지금까지의 경력은 비주얼 제작과 PR 일러스트 등이 있다고 소개한다.
같은 그림도 배경의 연출을 다르게 하면 놀랍게 바뀐다!
저자는 이 책을, 아무렇지 않은 일상 풍경을 드라마틱 하게 그리기 위해 아이디어의 착상 방법부터 스토리까지 보여주며 좋은 연출을 위한 테크닉과 그림 향상에 필요 불가결한 사고방식을 이 한 권에 담았다고 소개한다. 특히 아이디어의 발상 방법이나 부풀리는 방법을 모르거나 어울리는 캐릭터와 배경을 구성하기 익숙하지 않거나 컬러 일러스트를 그릴 때 색 선택에서 망설여진다거나 이야기가 있는 캐릭터 일러스트를 위한 연출 방법을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책은 01장 스토리가 전해지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필요한 사고방식으로 시작해 마지막 05장 스토리가 전해지는 그림을 그리기 위한 TIPS 모음까지 총 5개의 장 전체 약 160페이지로 이루어져 있다.
책의 이야기에 앞서 일러스트를 제작할 때의 주변 환경과 사용 소프트웨어, 편리한 기능 등을 소개한다며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디바이스는 IPAD Pro, 스프트는 CLIP STUDIO EX를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작가 이름을 알리고 작업으로 하는 것은 가게를 내는 것에 가깝다고 생각한다며 저자가 SNS에서 필명을 사용해 그림을 발표하게 된 흐름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최종 목표에서 역산해 목표와 일을 얻는 장소를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했다며 목표로 하는 입지를 명확히 했다고 설명한다. 이런 과정에서 원하는 일, 본인 서 있는 위치, 발표하는 작품이 뒤죽박죽되면 목표로 하는 일로 이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필자의 경우 목표를 향해 우직하게 작품을 제작하고 목표로 하는 일로 이어졌다고 회상한다.
가장 중요한 과정으로 볼 수 있는 주제를 구체화시키는 프로세스를 설명함에 있어 본인의 노하우를 두 가지 패턴으로 소개하는데, 첫 번째는 자신의 감정에서 접근하는 패턴, 두 번째는 사용하고 싶은 기술이나 극복하고 싶은 과제에서 접근하는 패턴이라고 정리한다.
자신의 감정에서 접근하는 패턴은 본인 안에서 특히 인상에 남는 감정을 떠올릴 것, 자신의 취향에 따라 그리지만 '그림 전체의 분위기'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또 다른 패턴으로 사용하고 싶은 기술이나 극복하고 싶은 과제에서 접근하는 패턴으로는 자신의 감정이나 감각보다 우선하는 사항이 중심에 있다는 것을 잊지 않고 제작해야 하며 과제를 달성하고 있는지, 과정 도중에 매번 세세하게 확인을 해야 하는데 두 패턴의 공통점은 막연히 제작을 시작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라고 정리해 설명한다.
요약
배경이 있는 캐릭터 일러스트
전혀 몰랐던 분야
두 가지 패턴을 기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