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기 쓰기를 부탁해! - 미래의 내가 보낸 일기장
김희정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일기를 마지막으로 쓴 게 언제였을까?
책을 읽다 보니 알게 된 거지만 요즘 아이들은 영상으로도 일기를 쓴다는 것도 너무나도 신선했다.
초등학교 선생님의 일기 쓰기 노하우를 담은 책, 김희정 작가의 일기 쓰기를 부탁해! 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김희정 #일기쓰기를부탁해 #두드림미디어



글, 그림, 사진, 영상으로 남긴 나의 기록, 미래로 무사히 보내기 대작전
저자인 김희정 작가는 20년 이상 매일 일기를 쓰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로 시간이 흐를수록 이 모든 기록들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이 되어가는데, 독자인 어린이들에게도 기록의 즐거움을 알려주고 싶어 이 책을 썼으며 도처에 있는 수많은 보물들을 바구니에 차곡차곡 담듯, 일상의 여러 가지 일들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기를 바란다며 소개를 전한다.
저자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며 그건 바로, '어린 나'인 독자 어린이가 일기장을 펼쳐드는 거라며 일기 쓰기를 함께 시작할 것을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책은 프롤로그와 1장. 글로 쓰는 일기로 시작해 마지막 5장. 일기 보관하기와 에필로그까지 약 27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는 프롤로그를 통해 일기를 쓰면 관찰력을 기를 수 있으며 일기를 매일 쓰는 사람은 비슷한 듯 흘러가는 나날 속에서도 평소와는 다른 것을 발견하려고 일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게 되며 주의 깊게 살펴보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기억해 두면 좋은 일기 소재가 되기에 자세히 관찰하면 어떤 일을 상세하게 묘사하거나 생생하게 표현할 수도 있게 되며 관찰해서 더 잘 알게 된 것에 본인의 마음이 깃드는 경험도 할 수 있을 거라고 말이다.
또한, 일기 쓰기를 통해 나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기도 하고 일기를 쓰려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정리해서 글로 표현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막연하게 느껴졌던 본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좀 더 분명하게 파악하고 스스로를 돌볼 수 있게 되어 일기를 쓰는 동안 마음이 후련해지거나 치유되기도 한다고 설명한다.
겪은 일을 일기로 쓸 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며, 1. 날짜와 요일 쓰기 2. 날씨 쓰기, 3. 제목 쓰기, 4. 언제, 어디서, 누구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쓰기, 5. 생각이나 느낌 쓰기까지 총 5개의 과정으로 정리한다.
요약
일기 쓰기의 중요성
나에 대해 더 잘 알게 되는 것
5가지 일기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