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민고 이야기 - 공교육의 비밀 병기
임혜림 외 지음 / 포르체 / 2023년 9월
평점 :
공교육에 던지는 묵직한 메시지를 담은 책,
한민고는 우리나라에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의 이름이다.
처음에 책 제목을 보고 어떤 문장의 줄임말이 아닐까 싶었는데 이야기는 한민고등학교 현장에 있는 선생님들의 말씀을 담고 있다.
공교육에 던지는 진솔한 메시지, 포르체 출판사의 신간 한민고 이야기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한민고이야기 #포르체 #한민고 #공교육 #교육



이 책 한민고이야기는 네 명의 현직 선생님이 공동 집필했다.
사교육 없는 학교, 한민고가 전하는 탁월한 입시의 비결 공교육으로 인재를 만드는 한민고의 교육 철학과 신념
저자들은 한민고의 교육을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배움의 방향을 스스로 찾아가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라고 정의하며 한민고의 교육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초고속으로 올라가기보다는 느리지만 사다리를 짚고 올라가는 과정을 가르치며 사고력을 확장하고 주체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을 따라 입시 결과가 결정된다고 한다.
스스로 서는 힘을 기른 수험생은 매번 바뀌는 입시 정책에도 휘둘리지 않는 것이 한민고등학교가 대한민국 공교육의 모범이 되는 이유라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한민고등학교는경기도 파주, 첩첩산중 시골로 들어가면 대나무처럼 깊고 단단하게 뿌리내린 학교라고 소개하며 가장 큰 장점은 경기도 소속의 일반 고등학교라는 점이라고 한다.
영재학교, 특목고 등과 비슷한 수준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학비가 0원이며 선발 방식은 오로지 중학교 내신 성적만 100% 반영되고 서류나 면접, 추첨이 없으며 사교육이 없는 학교로 전교생이 한 달에 한 번 귀가하여 주말 휴식 후 귀교하는 시스템상 학생들이 사교육을 받기 어려운 실정임에도 경이로운 성과라 할 수 있는 일반 고등학교 중 서울대학교 수시전형 합격자 수 1위를 하기도 했다고 전한다.
책은 파트 1미래가 원하는 인재: 혼자의 힘, 함께의 힘으로 시작해 파트 2 교육의 미래, 미래의 교육 : 무한한 가능성을 펼쳐라로 크게 두 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파트별로 3개의 소주제로 구분해 내용을 담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힘주어 말하는 내용 중 하나가 바로 공교육의 역할에 대한 내용이 아닐까 싶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처음부터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 길잡이가 되는 교사들의 심화 상담이 있다면 가능할 것이라고 조언한다.
그래서 교사와 학생들 간에 건강한 관계 형성과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학년 초부터 학년 부서, 진로진학 부서, 상담부서 담당 선생님 등의 특강을 통해 거시적으로 배우고, 담임교사와 진로 담당 교사와의 개별상담을 통해서 자기주도 학습법을 배우게 된다고 한다.
공교육 중심의 교육 체계를 탄탄히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하는 동시에 학교가 진정으로 배우고 행복해지기 위한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정리한다.
책의 말미에 지금 우리나라에는 좋은 사람들이 절실히 필요하고 나만 잘 사는 것이 아니라, 남도 잘 살게 하는 사람,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좋은 사람이 필요하며 이들이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수록 더 좋은 세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마무리한다.
요약
파주 한민고이야기
2022년 서울대 수시전형 1위
공교육 성공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