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을 향상시키는 12가지 원칙
Russell A. Barkley 지음, 김봉석 옮김 / 군자출판사(교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DHD에 대해 오늘날 현재 가장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책이라고 거론할 수 있는 책이지 않을까 싶다.

이 분야의 전문가도, 치료와 관련해 어떠한 경험이나 지식도 없지만 위와 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 이 책은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었다.

ADHD 전문가의 ADHD에 대한 이야기,

Barkley, Russell A 작가의 신간, ADHD 아동을 향상시키는 12가지 원칙이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ADHD아동을향상시키는12가지원칙 #군자출판사 #ADHD

 

 

책은 이 책의 역자인 김봉석 박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전공 및 소아청소년정신건강의학과 전임의 과정을 수료해 국립서울정신병원에 잠시 일하였고 2001년부터 지금까지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아동을 향상시키는 12가지 원칙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총무이사, 기획이사, 보험이사 및 이사장 등을 역임하였고 현재 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예후 연구의 일환으로 보호관찰 중의 청소년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분야 최고의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은 원칙 1 성공을 향한 열쇠 사용하기로 시작해 원칙 12 사전에 대비하기:집과 바깥에서 어려운 상황에 대한 계획까지 총 1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책은 약 260페이지에 달한다.

저자는 서문을 통해 이 책이 실용적 자료가 아닌 위로이자 영감이 되기를 바란다며 독자의 5학년 자녀가 저녁 식사 후 갑자기 내일 아침에 입체모형을 만들어 제출해야 한다는 사실을 떠올릴 때, 독자가 원칙 2로 눈을 돌려 원칙 2를 통해 그가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과 그것이 일상의 현실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상기하며 인내심을 새롭게 다지길 바란다고 응원한다.

오직 독자만이 계획한 길을 따라 스스로를 나아가게 함을 의미하는 지침 원칙이 되며, 지도를 그리고 궤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은 저자의 또 다른 책인 ADHD 책임지기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소개한다.

역자 서문을 통해 정신의학은 생물-심리-사회적 모델로 질병을 설명하고 치료하고자 하며 꾸준한 과학 발달로 생물학적 문제를 많이 파악하게 되었고 그에 따른 약물치료가 잘 확립되었다고 소개한다. 또한 근거 기반의 심리-사회적 치료를 함께 해 질병을 더욱 잘 이겨낼 수 있기에 이 책을 읽는 독자들도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기를 기대한다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ADHD는 단순한 주의력 장애가 아닌 본질적으로 자기 조절 장애라고 정의한다. 더 정확히는 ADHD는 자기 통제와 집행기능의 신경(뇌) 발달 장애로 장애가 대부분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발병하고, 이 기간 동안 주로 이루어지는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한 연구에서 거의 10년 동안 ADHD 아동과 정상 아동의 뇌 영상을 비교한 결과, ADHD 아동의 뇌 발달이 2~3년 정도 지연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전한다.

특히 책의 218페이지에 공공장소에서 타임아웃 사용하기와 같은 대목은 정말 유효하고 위로이자 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공장소에서 타임아웃을 사용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 것을 강조하며 규칙을 준수하도록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자 아이에게 벌칙을 설명하고 공공장소에 들어가자마자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여 편리한 타임아웃 장소를 찾아볼 것을 미리 권한다. 백화점, 식료품점, 예배당, 식당, 다른 사람의 집 그리고 장거리 자동차 여행과 같이 굉장히 다양한 환경과 장소에서 타임아웃을 행할 수 있는 현실적인 조언이라는 점에서 큰 가치 있는 페이지라고 느꼈다.

또한 책의 237페이지의 당신 자녀 혹은 십 대의 공개서한을 통해 ADHD에 대한 부모의 도움과 이해가 절실히 필요하다며 12가지의 핵심 조언을 아끼지 않으며 결국 ADHD는 혼자 감당할 수 없기에 이것을 함께해 주라고 조언하며

책의 말미에는 결국 자녀의 ADHD 및 관련 장애를 감소시켜 자녀와의 관계를 크게 개선하고 강화하기를 바란다며 평생에 걸쳐 부모와 자식 간에 서로를 지탱시킬 힘일 것이라고 조언하며 책을 마무리한다.

요약

ADHD 완전정복

타임아웃과 12계명

관계 개선을 위하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