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 나를 위한 진로 글쓰기 - 미래 자서전으로 나만의 콘텐츠 만들기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6
임재성 지음 / 특별한서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에 왕도가 어디 있고 나이 제한이 있겠냐마는, 글을 쓰기 시작할 십대를 위한 글쓰기 책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글쓰기 책과 무엇이 다를까 궁금했다.

책의 제목 그대로, 십대를 위한 글쓰기 노하우가 담긴 책,

임재성 작가의 신간 십대, 나를 위한 진로 글쓰기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십대나를위한진로글쓰기 #임재성 #특별한서재 #글쓰기 #청소년

 

 

저자 임재성 작가는 인문 고전을 탐독하며 깨달은 지식을, 독자들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글과 강연으로 돕고 있으며 오랫동안 진행하고 있는 진로 글쓰기는 청소년들의 자아 성찰, 내적 치유, 관계 회복, 리터러시 능력 향상, 인생 설계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대한민국 모든 학교에서 진로 글쓰기가 진행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오늘을 산다고 소개한다.

글을 쓰면 진정한 내 꿈을 발견할 수 있다고? '글쓰기를 통해 내 진심을 알아차릴 수 있다! 불확실한 미래를 준비하는 십대를 위한 책

저자는 미래의 관점에서 나의 삶을 되돌아보며 쓰는 글이 '미래 자서전'이며 글을 쓰기 위해서는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어떤 삶을 살아가고 싶은지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하며 스스로의 삶에 만족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과 분석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조언한다.

 

 

서문을 통해 청소년들이 한평생을 글로 풀어내는 일은 쉽지 않기에 이 책에서는 자아 탐색, 미래 탐색,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 전략을 효과적으로 설계할 방법을 제시했고 꿈꾼 삶을 글로 잘 풀어낼 수 있도록 글쓰기 기술도 기초부터 심화까지 자세히 수록했기에 이런 내용을 차근차근 따라 하다 보면 자신만의 인생 책이 완성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책은 파트 1, '진짜 나다운'삶을 위해로 시작해 마지막 파트 4, 글쓰기로 '나만의 삶' 완성하기까지 총 4개의 파트 250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에는 '선생님, 질문 있어요!' 파트를 통해 실제 학생들이 글쓰기를 진행함에 있어 궁금해할 만한 질의응답을 넣어 코너를 알차게 구성한 느낌이다.

예를 들면, 심리 검사랑 성격 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해봤는데, 본인이 뭘 잘하는지 뭘 좋아하는지 몰라 답답한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는 질문에 대해 선생님의 답으로서 검사만으로는 꿈을 찾는 데 한계가 있기에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파악하려면 먼저 자신을 잘 들여다보아야 자신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이 좋다고 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책에서 가장 눈에 들어왔던 이야기 중 하나는 '나만의 이야기'가 필요한 시대였다.

돈을 버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는 회사에 들어가 일하는 취업으로 공부를 열심히 해서 명문 대학교에 진학하려는 이유도 좋은 직장에 취업하기 위한 목적이 크며 다른 하나는 자신이 회사를 차려서 일하는 창업이며 창업은 취업에 비해 위험이 많이 따르지만, 잘 운영한다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취업과 창업은 일하는 방식과 추구하는 가치가 조금씩 다르지만 성공적으로 취업하거나 창업한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이 있어 이들에게는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자신만의 그 무엇'이 있다는 것이다.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며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자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으로 취업을 하든 창업을 하든 자신만의 생각과 논리로 생산하려는 태도와 생각을 품고 있어야 하며 그럴 때 자신만의 이야기가 만들어진다고 조언한다.

요약

십대를 위한 글쓰기

나만의 이야기가 필요하다

나다운 삶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