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트레스를 조율하는 리더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직원
최환규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직장내 스트레스는 필수다.
꼭 있어야 한다는 의미의 필수가 아니라 있을 수밖에 없다는 의미의 필수라는 것.
저자도 이러한 점을 인정해서인지 책의 제목에도 솔직하게 스트레스를 조율하거나 이겨내야 한다는 워딩을 담았지 않았나 싶다.
직장내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
최환규 작가의 신간 스트레스를 조율하는 리더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직원이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스트레스를조율하는리더스트레스를이겨내는직원 #최환규 #두드림미디어 #스트레스



저자인 최환규 작가는 심리학 박사로 대기업과 벤처 기업에서 약 20년 넘게 직장 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와 갈등의 영향력을 크게 실감한다고 이야기한다. 감동과 스트레스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경험하면서 조직 갈등과 스트레스, 감정노동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이후 스트레스와 갈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해소하고, 스트레스와 갈등에 관한 인식을 변화함으로써 생산적인 결과를 얻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고 근황을 전한다.
직장 내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지피지기 스트레스 백서
작가는 이 책을 한 마디로 직장인을 위한 스트레스 백과사전이라고 정의한다. 직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스트레스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독자에게 제시함으로써 스트레스에 관한 이해를 돕고 특히 직장인이라면 절대 피할 수 없는 스트레스의 종류와 양상, 그리고 원만한 해결책을 알려준다고 소개하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 책은 직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러 스트레스를 중심으로 설명했으며 특히 서열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나 꼰대 문화와 같은 스트레스는 우리나라 조직문화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고 정의한다. 이와 함께 직장인이 흔히 경험하는 건강하지 못한 조직문화로 인한 스트레스, 상사로 인한 스트레스, 조직원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구분해 설명하고 있는데 각 내용을 구분해 설명함으로써 직장인들이 스트레스를 더 깊이 이해하고 스트레스의 고통에서 벗어날 방법을 제시했다고 정리한다.
책은 1장 스트레스를 안다고 생각했던 당신, 과연 제대로 알고 있을까?부터 4장 지금 당장 고생 끝, 행복 시작! 만성적 스트레스의 굴레에서 탈출하기까지 총 4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책의 분량은 총 300페이지가 되지 않는다.
사람의 몸은 스트레스 상황에 맞서 싸우거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민첩하게 움직일 준비를 한다고 소개하는데, 이 과정에서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지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 근육의 피로도가 쌓여 근육 통증이 올 수 있다고 전한다.
스트레스 반응에 따른 신체의 변화, 심리 반응, 행동 반응 등으로 구분해 설명하며 직장인의 가장 큰 위협은 '자기 머릿속에서 살아가는 맹수'라고 표현한다. 막연한 두려움이 상사나 동료를 맹수로 만들어 불필요한 충돌을 일으키는 것이라는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일이 많아도, 일이 적어도 스트레스를 받기는 마찬가지이며 선량한 직장인이 받을 수 있는 최악의 결과는 연봉 삭감 혹은 원하지 않는 업무로 배치받는 것이라고 한다. 이런 상황은 불편하거나 힘든 것이지 목숨까지 위협받을 상황은 아니라는 것.
직장인은 스트레스로 인해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 상황이 없다고 확신할 필요가 있으며 결국 스트레스의 해소 주체는 '나'이고 '나'여야 한다는 것이며 주변에서 아무리 도와주더라도 스스로 스트레스를 제대로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머릿속의 맹수를 쫓아내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마무리한다.
요약
직장내 스트레스
원만한 해결책을 알려주마
스트레스의 주체는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