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몸은 전기다 - 인간 몸의 생체전기에 관한 새로운 과학
샐리 에이디 지음, 고현석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3년 8월
평점 :
최근 전기에 관해 언론에서 접하는 가장 이슈가 되는 키워드 중 하나로 초전도체가 불현듯 떠올랐다.
물론 초전도체를 이야기하려고 한 건 아니지만...
그만큼 전기라는 단어나 개념을 다양한 매체와 주제를 통해 접하고 있는 요즘,
우리 몸이 전기로 이루어졌다고 이야기하는 흥미로운 책을 만났다.
샐리 에이디의 신간, 우리 몸은 전기다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우리몸은전기다 #샐리에이디 #세종서적 #과학 #신경 #뇌과학



저자인 샐리 에이디 작가는 영국 런던에서 활동하는 과학 및 기술 저널리스트로 뉴사이언티스트, 뉴욕타임스, BBC 퓨처, IEEE 스펙트럼, 이코노미스트 등에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2010년부터 2017년까지 뉴사이언티스트에서 기술 특집 및 뉴스 편집자로 일하면서 인간의 정신과 신체가 우리가 만든 기계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장편 기사를 의뢰받아 집필했다고 소개한다.
우리가 정복해야 할 미래의 과학 분야는 유전자 암호를 해독한 것처럼 생체전기 코드를 해독하는 것
언론에 잘 알려진 정재승 박사는 이 책을, "우리는 뇌를 언급할 때마다 아드레날린이나 도파민, 아세틸콜린,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을 떠들지만, 이들이 분비된다 해도 결국 전기신호를 유발하지 못하면 뇌 활동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즉 인간은 모름지기 호모 일렉트리쿠스인 것이다"라고 정의했다.



책은 제1부 몸속 전기의 발견으로 시작해 마지막 5부 생체 전기의 미래까지 총 5개의 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주제는 10개의 장 전체 책은 400페이지 넘는 적지 않은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작가는 서문을 통해 이 책은 우리 몸 전체에 자연적으로 흐르는 전기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지식이 세상을 얼마나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 이야기하는 책이며 앞으로 수백 쪽에 걸쳐 저자는 모든 생명체를 관통하며 모든 생명체의 움직임과 의도를 뒷받침하는 물질인 전류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라고 소개한다.
생명체에서 흐르는 이 자연적인 전류는 신경계가 존재하기 전부터 그리고 인류가 발생하기 전부터 존재해왔고 전류는 최초의 돌연변이 어류가 건조한 육지로 올라오기 전부터 생명체 안에서 흐르고 있었고 우리 몸에서 가장 처음에 발생한 것이 전류이며, 모든 생명체에서 가장 먼저 발생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전류라는 것이다.
이 책은 뇌나 신경계와 관련해 연구되고 있는 생체 전기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는 생체전기 연구에 대한 이야기도 폭넓게 다룰 것이며 또한 이 책은 생명체의 작동원리를 규명하기 위해 인공 전기를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할 것이라며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책의 전반부에 가장 힘주어 강조하여 정리하는 내용 중 뇌의 의도를 팔다리로 전달해 실행에 옮기고 외부 세계의 자극을 감각으로 전달한다고 생각되던 동물혼은 결국 전기라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며 이 전기는 동물전기라는 이름 대신 "신경전도"라는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결국 동물혼과 신경전도는 본질적으로 같은 뜻이며 동물혼은 철학의 영역, 신경전도는 과학의 영역에 각각 속하는 말일뿐이라고 정의한다.
현재 생체 전기를 이용하는 수많은 장치와 기술이 재생, 상처 치유, 암 치료를 위해 개발되고 있으며 이런 장치와 기술은 이온채널 차단제와 함께 의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고 전한다.
저자는 책의 말미에 현재 학계는 학문 간의 상호 연결성에 눈을 뜨고 있으며, 전기의 미래를 탐구하기 위해 다양한 학문 분야들이 서로 대화를 나누기 시작하고 있으며 생체전기 연구의 다음 단계는 바로 이 대화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생체전기 연구는 우주와 자연에서 우리의 위치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우주론 연구처럼 우리를 흥분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고 이미 일부 연구 결과는 기존의 통념을 뒤집고 있기에 앞으로 10년 동안 또 어떤 발견을 하게 될지 정말 기대가 된다며 책을 마무리한다.
요약
우리 몸이 보내는 메시지
신경전도
본격적인 연구는 이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