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 활용 AI 교육 대전환
류태호 지음 / 포르체 / 2023년 7월
평점 :
일주일에 최소 한 권, 한 달에는 여러 권의 책을 챗GPT와 관련해 읽고 있으며 아직 대부분의 챗GPT와 관련한 책들은 개념 설명과 기초적인 개념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렇게 챗GPT와 관련해 기초적인 내용을 넘어 활용과 관련해 노하우와 정보를 담은 새 책,
류태호 저자의 챗GPT 활용 AI 교육 대전환이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햇GPT활용AI교육대전환 #류태호 #포르체 #AI #챗GPT



저자인 류태호 작가는 교육공학 전문가이자 미래교육학자라고 소개하며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이나 주립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에서 국제관계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은 후 퍼듀대학교에서 교육공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한다.
이미 세상은 바뀌었다!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교육하고 학습해야 하는가?
현재 미국 버지니아대학교 데이터 사이언스 대학에서 교육공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핵심 역량 연구팀을 이끌며 핵심 역량 측정 시스템 개발, 학생 중심 교육 교육과정 설계와 빅데이터 기반 차세대 학습 분석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공유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저자는 프롤로그를 통해 개개인이 중시되고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되는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지를 물으며 바로 내 스스로가 나를 가장 잘 알고 본인이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고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 책을 통해 챗GPT 시대에 살아남는 수준을 넘어 성공하는 삶을 살기 위해 인공지능을 학습과 교육에 100%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며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챗GPT 시대를 넘어 앞으로 다가올 대변혁의 시대를 헤쳐 나갈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 전략을 찾길 바란다고 조언하며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한다.
책은 1장 챗GPT 시대가 불러온 변화로 시작해 마지막 5장 챗 GPT, 일상 속 교육을 돕다까지 총 5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약 200페이지를 조금 넘긴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 프로그램들은 강의 계획안 작성이나 개선, 학습 목표 도출, 수업 콘텐츠 및 평가도구 개발, 학생별 맞춤형 피드백 제공 등 교사의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지만 인공지능이 제시하는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고, 교사의 전문가적 관점을 토대로 내용의 신뢰성과 적절성을 평가한 후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일러준다.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보유한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있어도 교육에 있어서는 학생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교육에 대한 열정을 지닌 인간 교사와는 비교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요약
챗GPT와 미래교육
비교불가, 인간 교사
바야흐로 챗GPT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