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들도 처음에는 평범했다 - 성공한 3천 명을 인터뷰하고 깨달은 성공의 공식
제임스 알투처 지음, 홍석윤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3년 6월
평점 :
성공한 3천 명을 인터뷰했다고 한다.
이럴 때 항상 선행하여 떠오르는 질문이 있다.
저자가 말하는 '성공의 기준'은 무엇일까?
하루에 성공한 사람 10명을 만나도 한 달이라야 300명, 1년 내내 하루도 쉬지 않고 만나야 3천 명이 되는데 과연?
어떤 이야기를 담았을지 들어보자.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그들도처음에는평범했다 #제임스알투처 #아름다운사람들 #성공학



저자인 제임스 알투처는 성공적인 기업가이자 엔젤 투자가로 '제임스 알투처 쇼'를 통해 20년 동안 거의 3천 명에 가까운 다양한 사람들을 인터뷰해 인터넷의 오프라 윈프리로 불린다고 한다.
이미 저자 소개부터 나의 궁금증을 해소해 줘서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약 20년간 3천 명을 인터뷰 해왔다니, 그렇다면 여기서 또 해보고 싶은 질문.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에, 15년 전에, 10년 전에 '성공'이라는 이유로 인터뷰했던 사람들은 여전히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는지? 궁금했다. 어떤 사람들이 어떤 비율로 저자가 정의했던 '성공'에서 멀어졌거나 떨어져 나갔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말이다.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
가장 현실적이고 정직한 재창조의 방정식
다시 저자 소개로 돌아와 제임스 알투처 쇼를 포함한 그의 팟캐스트는 누적 5천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해냈으며 그는 월스트리트 저널, 뉴욕 옵저버, 테크크런치, 파이낸셜 타임즈, 야후 파이낸스 등을 포함한 주요 매체에 2000개 이상의 기사를 썼고 베스트셀러인 '너 자신을 선택하라'를 포함하여 18권의 책을 쓰며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고 한다.



프롤로그에 준하는 들어가며 장을 통해 작가는 본인의 인생을 반추하고 회상하며 솔직하게 독자들에게 고백한다.
본인의 이혼 생활부터 재취업과 주식투자 및 거래를 통한 이력들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 전반에 대한 우울과 자살을 결심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뒤로하고 저자는 인생을 살며 잘못한 모든 것을 써 내려가기 시작했다고 밝힌다.
지나온 경력이 마음에 들지 않았고, 매일 본인이 사랑하는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살아오면서 이룩한 타인과의 관계도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하물며 친구도 없었다고 고백한다.
이러한 저자가 어떻게 성공한 사람 3천 명을 인터뷰하고 새로운 삶과 인생으로 거듭났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
바로 그들도 처음에는 평범했다다.
책은 1장 깨우침은 전적으로 관계를 개선하는 것이다부터 마지막 3장 그들도 처음에는 평범했다까지 총 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책은 약 3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은 전반적으로 성공한 사람들과의 인터뷰 중 저자가 강한 인상을 받은 말이나 상황에 대한 내용을 독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저자는 어떤 분야에 있어 최고가 된다는 것은 무엇인가를 정의한다.
본인이 살면서 꾸준히 공부한 것은 '어떤 분야든 고수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한 고민이었음을 밝히며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재능만으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재능이란 때로는 도움이 되지만 때로는 인생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재능은 작은 불꽃이고 불꽃이 불을 붙이지만 불을 계속 유지하려면 더 많은 연료를 공급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그 불은 꺼지고 말 것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예로 테니스의 전설이 된 세레나 윌리엄스야말로 재능이 있었지만 재능에만 의존하지 않고 그 재능을 30년 동안 숙련된 기술로 연마한 완벽한 모범 사례라고 소개한다. 그녀가 재능만 믿고 노력하지 않았다면, 그려는 기껏해야 평범한 테니스 선수에 머물렀을 거란 설명과 함께 말이다.
책의 부록을 통해 '재창조를 위한 서머리 가이드'를 제공한다.
책을 통해 저자가 느끼고 배운 것들을 일목요연하게 총망라한 장으로 시간이 부족하거나 핵심 중에 핵심만을 캐치업하고 싶다면 이 대목을 눈여겨볼 것을 권하고 싶다.
요약
성공한 3천 명의 이야기
솔직한 저자의 재창조
재능과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