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 카네기 비밀의 문장 - 거인의 마음을 훔친 인생 잠언
데일 카네기 엮음, 이정란 옮김 / 월요일의꿈 / 2023년 6월
평점 :
인류 역사상 최고의 자기개발서를 쓴 사람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데일 카네기의 마음을 훔친 잠언이라는 표현으로 궁금증을 유발한 책,
데일 카네기 비밀의 문장이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데일카네기비밀의문장 #데일카네기 #월요일의꿈 #에세이 #명언



저자인 데일 카네기는 1888년 미국 미주리 주에서 태어나 워렌스버그에 있는 센트럴미주리 주립대학교를 졸업한 후 교사, 세일즈맨 등으로 일하며 수많은 실패를 경험했지만 어려서부터 성공에 대한 열망이 뜨거웠던 그는 여러 실패를 거친 끝에 YMCA에서 대중연설을 가르치는 일에 열정을 쏟게 되고 그 열정은 훗날 현대적인 성공 철학을 정의한 베스트셀러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쓰게 만들었다고 소개한다.
데일 카네기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자리매김 했으며 1936년에 출간된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전 세계적으로 6천만 부나 판매되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다고 한다.
이 책은 카네기가 마음속 깊이 묻어 두곤 했던 '비밀의 문장'들을 모아 놓은 책이며 소중한 문장들 하나하나가 모여, 데일 카네기가 우리 모두에게 전하고자 했던 인생의 지혜가 온전히 담긴 한 권의 인생 철학서라고 소개한다.



책은 약 140페이지에 달하며 1부 머리를 세우고 턱을 끌어당겨라부터 마지막 5부 모든 것이 기적이다까지 총 5부와 각 부에서는 수십 개의 명언들을 소개한다.
이 책의 여는 문장은 데일 카네기의 말을 빌려왔으며 그 내용은 재앙이나 비극을 견뎌 내고 성공을 만들어 내야만 한다면, 누구나 해낼 수 있으며 우리에게는 놀라울 정도로 강한, 수수께끼 같은 내면의 힘이 존재하며 우리는 스스로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강한 존재라고 설명한다.
가장 첫 번째로 전하는 명언은 영국의 옛 수상 윈스턴 처칠의 '그때야말로'를 소개한다.
두려운가? 그렇다면 아직은 손쓸 여지가 있다는 뜻이다.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인가? 그때야말로 두려움을 떨쳐 내고 용기로 맞서 싸워야 한다는 내용으로 누구에게나 인생에 수없이 닥칠 기회와 위기의 순간에 떠올려볼 만한 인상 깊은 문구라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명언과 글 중에서도 인생 잠언이라는 이름으로 특히나 힘주어 말하는 글들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에서도 인생 잠언 1번의 내용 중 일부를 살펴보면, 현명한 사람은 아무리 불행한 곳에서 살아도 어떻게 해서든지 그 안에서 작은 이익을 찾아내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아무리 행복한 환경에서 살아도 그 안에서 마음의 상처를 입는다고 전한다.
현명한 사람의 마음가짐과 태도가 얼마나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중요한 내용인지 문장을 곱씹어 보면 금세 느낄 수 있다.
두 번째 목표라는 글도 굉장히 인상 깊게 읽을 수 있었는데, 인생에는 두 가지 목표가 있는데 첫째는 원하는 것을 얻는 일이며, 둘째는 그런 다음 그 일을 즐기는 것이라고 한다. 오로지 현명한 이들만 두 번째 목표를 이룬다는 로건 피어설 스미스의 말을 전하며 다시금 '현명한 사람'이란 표현에 힘주어 강조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우리는 데일 카네기의 조언과 생각처럼 '현명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데일 카네기는 책을 마무리하며 우리의 여생은 유한하지만 수천 킬로에 걸쳐 드넓게 펼쳐진 바다나 끝없이 우주를 항해하고 있는 별의 무리와 나선형 성운도, 수억 년에 걸쳐 계속 존재할 것이기에 누구든 별을 쳐다보면 자기 자신의 소중함에 대해 절실하게 느낄 수밖에 없다고 전하며 책을 마무리 짓는다.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