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 보이는 수학 상점 - 간단한 수학으로 이해하는 미래과학 세상
김용관 지음 / 다른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가 넌센스라고 느껴진 건 어쩔 수 없다.

수학 자체도 어렵고 난해한데 수학을 통해 미래를 볼 수 있다니, 웃어넘기기에도 인생의 난제 중 하나인 수학을 어떻게 쉽게 풀어냈을지 또는 어떠한 접근 방식을 취했을지 궁금했던 것도 사실이다.

항상 새롭고 어렵다고 느끼는 수학에 대해 달리 이야기하는 이번 책,

미래가 보이는 수학 상점이다.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미래가보이는수학상점 #김용관 #다른 #수학 #청소년

 

 

저자인 김용관 작가는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와 성공회대학교 시민평화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우연한 계기로 수학을 인생의 길잡이로 선택해 현재는 글작가이자 강사로 활동 중이라고 소개한다. 스마트폰에 나온 수학 천재들, 세상을 바꾼 위대한 오답, 돈키호테는 수학 때문에 미쳤다, 톡 쏘는 방정식 등 활발한 저술활동을 이어오고 있다고 한다.

수학을 사면 과학까지 1+1

미래를 읽는 새로운 수학을 주문하세요

 

 

저자는 들어가며 장을 통해 이 책의 이야기는 매스 아이디어 숍이라는 가상의 상점을 무대로 펼쳐지며 어려운 수학 문제에 맞닥뜨린 손님들에게 전하는 10가지 수학 이야기는 모두 중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이지만, 조금 독특하다는 것이다. 수학은 세상을 이끌기도 하고 세상의 영향을 받기도 하며 변화한 학문이며 미래에도 마찬가지 일 것이라고 예상하며 과학은 우리가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세상을 만들어 갈 테고, 그 세상에서는 기존의 수학으로는 풀지 못하는 상황이 닥칠지 모른다는 것이다.

머리 모양을 살짝만 바꿔도 다른 사람이 되듯이, 생각을 조금만 바꾼다면 여러분도 얼마든지 수학자처럼 수학의 세계를 탐구해 볼 수 있기에 이 책을 통해 독자들도 상상하는 즐거움과 생각하는 재미를 얻기를 바란다며 책을 시작한다.

책은 총 두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학이 만드는 새로운 기술들, 즉 반도체와 유전자 가위 그리고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원리와 개념들을 수학을 통해 순차적으로 설명해 낸다.

책의 이야기에 앞서 위에서 전한 책의 콘셉트와 가상의 설정을 공유한다.

이곳은 세계 유일한 수학 상점이며 수학 아이디어를 판매하는 곳으로 디지털 시대에 수학이 필수이기에 수학을 어려워하거나 수학을 통해 고민이 있는 사람들을 두 팔 벌려 환영한다.

 

 

각 장에서는 해당 장에서 주로 사용하고 설명할 수학적 개념과 정의에 대해 밝히며 장에 들어간다.

그러한 예로 암흑에너지를 설명해 본다면, 우주를 이루고 있는 에너지의 형태로 과학자들은 그 정체가 전혀 밝혀지지 않아 암흑에너지라고 부른다고. 우주는 갈수록 더 빠르게 팽창하는 것으로 관측되었으며 끌어당기는 힘인 중력의 효과를 감안하면, 예상 밖의 현상이며 암흑에너지는 우주를 가속 팽창하게 하는 힘으로서 제시된 개념이며 직접적인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기에, 아직 상상의 개념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책에서 다루는 내용 중 흥미로운 이야기의 하나로 불로장생 캡슐을 언급한다.

노화는 엔트로피의 자연스러운 결과물인데 그 노화를 늦추거나 젊음의 상태로 돌아가는 방법은 신체의 엔트로피를 줄이는 것이라는 것, 즉 네트로피를 증가시키면 되는데 만약 네트로피를 증가시켜 주는 에너지의 비밀을 밝혀낸다면, 그 에너지로 가득한 캡슐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한다. 그 공간에서만큼은 엔트로피가 줄어들어 더욱 질서 있는 상태로 회복될 것이라고 한다. 만약 사람이 그 캡슐 안에 들어간다면? 그 사람은 더 젊은 상태로 회복될 것이며 그 캡슐에 주기적으로 들어간다면 언제나 젊음을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지 않겠냐고 반문한다. 그런 캡슐이 있다면 진시황이 꿈만 꿨던 불로장생마저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한다.

요약

수학 만물상점을 가다

현실 수학과 과학

최신 기술과 미래를 이야기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