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 이유
강재상 지음 / 세이코리아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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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이 없는 얘기를 하자는 책이다. 사실 그래서 더 흥미롭다.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는 이유를 알려준다고 한다.

이런 비결과 문제해결능력이 진즉에 공유되지 않았거나 공유되었어도 현실에 반영되지 못하는 것은 수많은 기업들과 소상공인 그리고 개인사업들의 폐업률과 줄도산이 증명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그래서 책의 제목부터 더욱 관심이 갔던 책,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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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인 강재상 작가는 20대 중반에 방향을 정하고 대기업에서 스타트업, B2B에서 B2C, 제조업에서 금융업, 컨설팅과 교육 등 각종 산업을 넘나들며 다양한 경험을 쌓고 노하우를 축적하는 즐거움으로 살아왔다고 소개한다. 현재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Product-Market-Fit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트렌드, 마케팅, 브랜딩, 시장과 고객 기반 사업 전략과 사업 모델 설계를 주제로 육성과 컨설팅 및 자문 일을 하며 종종 다른 사업과 책 쓰기에 한눈을 파는 N잡러까지 덕업일치의 삶을 살고 있다고 본인을 소개한다.

고객은 반드시 필요해야 제품과 서비스를 사고, 고객은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며 고객은 충분한 정보가 있다면 합리적 선택을 한다고 전제하며,

이 문장이 모두 '맞다'고 생각했다면, 당신은 지금 당장 이 책을 손에 들어야 한다.

 

 

책은 크게 3개의 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3개의 부 하위에는 총 6개의 장이 펼쳐진다.

머리말을 통해 20세기 생각의 틀로 21세기를 살아남을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한다.

저자는 '왜 우리가 만든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지' 고민하는 이 시대의 마케터, 상품 기획자, 기업 대표들에게 하나의 답을 제시하고자 이 책을 썼다고 집필 의도에 대해 명확히 밝힌다. 요 몇 년간 한 해 평균 500여 개 스타트업과 사내벤처의 교육과 멘토링, 또 국내 대기업의 신사업 개발 및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며 이 경험을 바탕으로 과거와는 달라진 2세기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이야기를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케이스를 곁들여 정리했다는 설명을 더한다.

각 부의 시작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어떤 이야기를 펼쳐나갈 것인가에 대해 독자로 하여금 방향성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형식에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한 마음을 표한다. 사업과 마케팅의 시작점은 무조건 '고객'이며 사업이나 마케팅이 실패하는 유일한 이유 역시도 고객이고 성공하는 유일한 이유도 고객이라고 정의한다.

사업가나 마케터에게 가장 큰 장애물은 뜻밖에도 이미 갖고 있던 지식과 경험이며 이 둘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생각을 정리하고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역량임은 분명하다는 것. 하지만 몇 번의 성공 경험이 쌓이면 지식과 경험은 어느덧 '편견'이 되며 선글라스를 통해서 본 세상이 진정한 세상의 모습이 아니듯 편견을 통해서 본 고객은 진정한 고객의 모습이 아닐 것이라는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각 챕터의 말미에는 해당 장에서 설명해온 내용을 3가지 정도의 포인트를 통해 정리한다. 시간이 부족하거나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독자라면 각 장에서 요약하는 내용들만 골라 읽어도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맺음말을 통해 고객에 대한 기존 마케팅 접근법은 모두 틀린 것인가라는 질문에 당연히 그렇지는 않으며, 시장과 고객에게 접근하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와 시작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 마케팅 접근법들은 모두 여전히 중요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며 기본이 없는 상태에서 지금까지 책을 통해 강조해온 내용들을 적용하려 들면 대부분 실패하거나, 우연히 잘 풀렸다 해도 내재적 역량으로 쌓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조언한다.

마지막으로 사업 전략과 마케팅에 관한 강연이나 컨설팅을 할 때마다 '트렌드, 시장, 고객'의 관계에 관해 언급하는 말로 책을 마무리하겠다고 전한다. '트렌드를 보고 시장을 찾고, 시장을 보고 아이템을 찾고, 고객을 보고 아이템을 구체화한다'라는 것. 이 틀 안에서 크고 작은 문제에 부딪혔을 때 이 책을 통해 얻게 된 지식이나 인사이트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책을 마무리한다.

요약

팔리지 않는 이유

팔리는 이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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