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브랜딩 기술 - 마케팅 비용의 경쟁에서 벗어나는 좋은 습관 시리즈 29
문수정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플 때 찾는 게 병원이고 사실 병원은 최대한 안 가는 게 좋다고(그만큼 별 탈 없이 건강하다는 의미로) 평소에 이야기들 하는데, 하물며 병원을 운영하거나 경영한다는 측면에서 생각하고 이야기한다는 건 사실 생소한 이야기고 미지의 세계나 다름없었다. 전현직 의사나 의료관계종사자가 아닌 이상 병원의 경영을 넘어 병원을 브랜딩 한다는 것에 대해 생각이나 해봤겠는가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견문을 넓히는데 흥미를 돋우는 이번 책,

병원 브랜딩 기술이다.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문수정 #좋은습관연구소 #병원브랜딩기술 #마케팅 #경영

 

 

저자인 문수정 작가는 병원 경영 컨설턴트로 15년째 활동 중이라고 한다. 이화여대에서 간호학을 전공했고, 경희대 의료경영 석사를 하며 본격적인 병원 경영 컨설턴트의 길을 걷게 되었다고 한다. 1세대 병원 경영 컨설턴트로 일하며 수많은 병원의 성장과 실패를 목격했으며 단순히 검색 노출이 잘 되고 클릭만 늘여가는 방식보다 브랜딩 방법론을 적용, 환자들이 만족하며 입소문을 내는 마케팅에 주력해왔다고 소개한다. 최근에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 의료 특화 브랜드 경영 시스템을 특허로 출원했다는 근황을 전하고 있다.

늘어만 가는 마케팅 비용, 효율은 제자리... 브랜딩 적용 후 성장률 300%, 인지도율 100% 상승!!

브랜딩에 성공한 병원의 20가지 습관을 중심으로 책을 풀어나가는데 그중에 눈에 띄는 항목들을 몇 가지 우선 소개해 보면, 진료 아이템을 유니크하게 한다, 친절의 높아서 탈출한다, 고객 경험이 결정되는 15초 진실의 순간을 잊지 않는다 그리고 내원 프로세스를 브랜드에 맞춰 개선한다 등이 이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책의 도입부터에서 다시 한번 병원 브랜딩 20단계를 소개하고 있는데, 각각의 단계에 대해 보다 상세한 설명을 이어가고 있다. 예를 들면 8단계 만약, 병원을 운영 중인 상태에서 브랜드 리뉴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탑다운 방식으로 원장님 혼자서 모든 것을 결정하지 않도록 하며, 직원들과 함께 워크숍을 하면서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하는 것 등이다.

프롤로그를 통해 작가는 병원 경영은 어려우며 현재 개원가가 처한 현실에 대해 전한다. 의료 공급 과잉 시대로 치열한 전쟁터 같은 모습을 띄고 있는데, 경쟁이 갈수록 심화되어 상가 건물마다 병원이 들어서고, 편의점보다 병원이 더 많은 지경이기에 많은 병원이 화려한 겉모습과 달리 속으로는 속앓이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 때문인지 저자를 찾아온 의사들은 하나같이 '아무리 마케팅에 신경을 써도 매출과 초진이 정체 상태라거나 ', '소개 환자, 재진 환자가 늘지 않는다', 매출은 오르는데, 행복하지 않고 늘 불행하다'등의 가지각객의 고민들을 안고 솔루션을 찾아 달라고 컨설팅을 의뢰해온다고 설명하며 이러한 질문의 해법과 해결책을 책에 담고 있음을 알리고 있다.

책의 마지막 에필로그에서는 2012년도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에서 조사한 진료과별 개원 비용을 조사한 결과를 공유한다. 그중 가장 금액이 높은 과는 산부인과로 13억 9,397만 원, 안과 11억 9,305만 원, 정형외과 5억 8,269만 원, 내과 5억 1,312만 원, 가정의학과 1억 9,405만 원 그래서 평균 4억 8,029만 원 정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2012년도 개원 비용을 볼 때, 2023년 도인 오늘날의 개원 비용은 상당히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으며 코로나19 장기화, 주 52시간제, 비급여 보고 등으로 개원가는 더욱 어려워졌고 2023년 최저 임금이 5% 인상됐지만 의료 수가는 평균 1.98% 오르는데 그치는 등 다양한 이유로 경영난을 피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개원가의 경영 환경이 앞으로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저수가 제도라는 이유로 정직한 의사가 병원 문을 닫아서는 안되기 때문에 저자는 이러한 의료현실에 조금이라도 도움과 보탬이 되고자 책을 썼음을 상기시키며 책을 마무리한다.

요약

병원을 브랜딩 하다

꼭 기억해야 할 20가지 습관

개원가의 현실적 어려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