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의 해방일지 - 우리 내면의 빛을 깨워줄 교사들의 아름다운 성찰일지
권영애.버츄코칭리더교사모임 지음 / 생각의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생님들이 한데 모여 책을 썼다.

그 이름하여 작년에 굉장히 흥행하던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를 모티브로 한 '선생님의 해방일지'다

2023년 선생님들이 하는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자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선생님의해방일지 #생각의길 #권영애 #교육

 

 

버츄코칭리더교사모임은 여러 선생님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모임으로 정성으로 한 생명을 만나는 시간, 한 아이와 내가 만나 공명한 시간, 서로의 카이로스 라이프를 함께 나누고 전한다고 소개한다.

우리 내면의 빛을 깨워줄 교사들의 아름다운 성찰 일지

교실과 내 삶이 유리되지 않는 실존적 삶의 힘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책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게 5가지의 주제를 선정해 여러 선생님들이 관련해 에세이처럼 글을 쓰는 구조로 책을 엮어냈다.

프롤로그를 통해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을 수 없다고 설명한다.

초등학생이 된 딸과의 일화를 소개하며 의미 있는 한 사람과의 체험으로 내 존재의 내러티브는 새로운 의미로 전환된다고 정의한다.

우리는 불완전하게 존재하다가, 한 사람에게 사랑받음으로 비로소 내 존재를 인식하게 되고 그 힘으로 불완전한 누군가의 손을 잡아주게 된다고.

하지만 어른이 되어서도 지식, 노하우, 콘텐츠에서 습득한 것만으로 사람을 만나, 관계는 철저히 실패하고 또 실패하게 된다고 한다. 저자 역시도 실패를 경험했기에 이러한 경험과 반성을 바탕으로 책을 쓰게 됐음을 밝힌다.

에필로그를 통해 누군가의 단 한 사람이 된다는 것은 먼저 자신의 단 한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누가 저자에게 교육이 무엇이냐 묻는다면 서슴없이 다음과 같이 말할 것이라고 밝힌다.

'자신을 1이라 믿는 한 사람을 이미 100을 가지고 있다고 믿어주는 사람이 준 체험으로 결국 자신을 100이라 믿는 과정'이라고 말이다.

우리나라에는 참 멋진 선생님들이 많다고 다시 한번 느낀다.

우리 교육의 밝은 미래를 기대하게 하는 책, 선생님의 해방 일지다.

요약

선생님들의 해방일지

진정한 교육이란

우리 교육의 미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