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필터를 설치하시겠습니까? 탐 청소년 문학 31
범유진 지음 / 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소설은 특히나 그 소재의 다채로움과 신선함이 주목해 볼만하다고 생각한다.

역시 이번 책도 청소년들이 가장 관심 가지는 것 중에 하나인 셀카와 사진에 관한 흥미로운 상상력을 엿볼 수 있었다.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범유진 #탐 #청소년소설 #SF소설 #I필터를설치하시겠습니까?

 

 

표지가 다소 섬뜩한 느낌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저자인 범유진 작가는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저서로는 다양한 장르의 책들을 써냈으며 하루를 위로하는 초콜릿 같은 글을 쓸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한다.

외모에 대한 강박과

사랑받고 싶은 욕망이 불러낸 또 다른

I가 나의 자리를 노린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책은 크게 세 명의 등장인물, 서연, 승형, 채린 그리고 다시 채린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책의 제목에서 이야기했듯이 I필터라는 것에 대한 설명을 책의 서두에서 해주고 있다.

소원을 이루어 주는 앱 I필터는 50장까지는 샘플로 Free 이용 가능하며 이후부터 사용자의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결제가 되며 이루어진 소원은 I가 사용자의 자리를 대신하는 데 이용된다고 밝힌다.

누구도 사용자와 I를 구별하지 못하게 되면 둘의 자리가 완전히 뒤바뀌게 되며 I를 돌려보내려면 앱을 삭제하라고 경고한다.

마지막으로 앱을 삭제하면 이루어진 소원은 원상 복구되며 사용자는 그 소원을 다시는 이룰 수 없다는 한 줄을 빼놓지 않는다.

결국 저자가 이 소설을 통해 말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일까?

맺음말을 통해 소원과 욕망을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한두 번 고민한다고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도 아니라는 것이다. 소원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욕망을 가지고 모색하는 것도 모두 의미가 있으며 중요한 것은 타인의 시선에 기준을 두고 달려가다가 길을 잃지 않도록 나를 살피는 일이라는 것이다. 욕망만 남고 내가 사라지는 일이 없도록, 때때로 자기 자신에 대해 고민해 볼 일이라고 조언하며 책을 마무리한다.

요약

I필터를 설치한다는 것

자기중심적 편파에 대하여

자기 자신에 대해 고민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