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 실무에 힘을 주는 한글 2022 - 2010, 2014, 2016(NEO), 2018, 2020 모든 버전 활용 가능 ㅣ 회사실무에 힘을 주는 오피스 시리즈
김로사 지음 / 정보문화사 / 2022년 11월
평점 :
문서작업에 있어 그래도 이야기해볼 만한 한 가지라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우리나라 관공서와 기업에서 사용하는 자랑스러운 자체 프로그램 중 하나가 한글이다.
한글은 매년 업데이트되고 있고, 회사 실무에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이라고 하니 들여다보자.
#회사실무에힘을주는한글2022 #정보문화사 #김로사 #독서일기 #독서노트 #독서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저자인 김로사 작가는 지난 20년간 다양한 현장에서 컴퓨터와 스마트폰 강의를 진행 해왔다고 한다.
유튜브를 비롯해 다양한 채널에서도 활동하고 있다고.
초보자를 위한 한글 2022 시작하기!



머리말을 통해 저자는 한글 프로그램의 변화가 지속되고 있으며 2022년 10월부터는 구독 서비스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학습 중 막히는 부분이 있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경우 블로그 '로사쌤의 컴교실'에 방문해 질문을 남겨달라는 부탁도 잊지 않는다.
책은 소위 수백 가지의 소제목을 바탕으로 다양한 스킬과 기능들을 알려주고 있으며, 그 방식은 이해를 돕기 위해 거의 모든 과정에 예시로 삼을 수 있는 캡처화면을 삽입하여 소개하고 있다.
컴퓨터와 관련된 책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다.



파트 01.
한글 2022의 기본 기능
한글 2022에는 이전 버전들과는 확연히 다른 새 기능들이 추가되었다고 한다.
가장 큰 변화라고 한다면 기존 바이너리 형식의 HWP 파일이 아닌 개방형 문서 구조 표준을 따르는 HWPX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변화의 의미를 넘어 데이터를 분류하거나 추출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인공지능(AI) 분야에도 쉽게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을 천천히 살펴보면 느끼겠지만, 작은 차이가 결과를 다르게 할 수 있다는 점.
조금 더 쉽게 이야기해보면, 한글 2022의 세세한 기능과 구분까지도 책에 모두 담아내려고 노력함으로써 책은 기능성의 역할도 있지만 한글 2022의 사전과도 같은 느낌을 준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파트 04.
한글 2022의 실무 문서 만들기
책은 내내 한글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책의 마지막에 실무 문서로 어떻게,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그러한 예로 이제는 제작이 보편화된 카드 뉴스와 다소 난이도 있어 보이는 달력 그리고 다소 생소하지만 가족신문 만들기까지 도전해 볼 수 있게끔 권하며 책을 마무리한다.
요약
한글 2022의 실무에 대하여
20년 현장 경력 강사의 원 포인트 레슨
가족달력을 만들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