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플레이 나이스 벗 윈 - 자퇴생 창업가에서 불패의 리더로, 마이클 델의 38년 비즈니스 혁신 로드맵
마이클 델 지음, 고영태 옮김 / 페이지2(page2) / 2022년 9월
평점 :
전 세계 최고의 IT기업 중 하나,
델 컴퓨터의 창업자 마이클 델이 쓴 기업 경영서
플레이 나이스 벗 윈 이다.
무려 38년간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 및 유지시킨 비법이 뭔지 이 책을 통해 살펴보자.


#플레이나이스벗윈 #마이클델 #페이지2 #델컴퓨터 #기업경영 #경영노하우 #도서서평 #서평 #서평단 #신간소개 #책소개 #책서평 #신간서평 #아마존베스트셀러



저자이자 델 컴퓨터의 창업자인 마이클 델은 델 테크놀로지스의 회장이자 최고경영자라고 한다.
1984년, 19세에 자본금 1000달러로 시작한 작은 회사는 이제 매출 규모가 1000억 달러에 달하고 직원 수가 15만 명이 넘는 세계 최대 수준의 IT기업이 된 것이 오늘날 우리가 아는 델 컴퓨터의 역사이다.
책의 가격은 22,000원.
책이 담고 있는 내용과 구성, 두께 등을 고려하면 기업 경영에 도움을 얻고자 하는 독자들에게는 충분히 추천할 만한 책이다.



책의 추천사가 어마어마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인 빌 게이츠부터 전 구글 창업자인 에릭 슈미트, 스타벅스 CEO인 하워드 슐츠, 버진그룹 회장인 리처드 브랜슨 등 글로벌기업의 내로라하는 리더들의 추천사가 줄을 잇는다.
책은 크게 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장과 혁신이라는 키워드로 책을 집필했다.



1장. 중요한 건 '성장'이다.
역사적인 만남은 우연을 가장한다고나 할까
마이클 델은 10대의 나이에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를 만났던 일화를 소개한다.
처음 잡스를 만났을 때 홍해가 갈라지는 것 같았다고.
잡스는 80년대 당시에도 PC를 통해 상상할 수 없었던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었다고 한다.
실로 대단하다는 말 밖엔..
책의 215페이지에는 책을 관통하는 핵심적인 내용 중 하나를 담고 있다.
말만 해서는 성공하지 못한다. 델에는 이런 말이 있다.
"실패는 선택이 아니다." 우리는 좋은 전략과 실행이 성공을 불러온다는 것을 알고 있다.



2장. 투명하게 혁신하라.
302페이지.
마이클 델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이 페이지에 있다.
델을 포함해 모든 기업들에게 지속적인 개선은 현실이라기보다는 이상에 가깝다.
성공은 일직선이 아니다.
성공은 실패, 학습, 재도전, 그리고 성공으로 이어진다.
얼마나 성공적인가는 실제로 당신이 얼마나 실패에 잘 대응했는지, 그리고 실패로부터 얼마나 많은 것을 배웠는지에 의해 결정된다.
많은 사람들이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자신들의 엄청난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실패라는 위대한 선생님을 만나지 못한다.
다른 많은 사람들은 기회, 자본, 지식 또는 기술의 부족 때문에 성공에 닿지 못한다.
끈기는 성공으로 가는 길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자질이다.
성공은 스스로에 대한 도전이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지속적인 개선과 함께 '성과에 기뻐하지만 결코 만족하지 않는다'라는 태도가 처음부터 우리 기업 문화의 일부로 자리 잡은 이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그런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정말로 이런 혁신에 뛰어나다면 제프 베조스,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세르게이 브란과 래리 페이지처럼 엄청난 돈을 벌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 사람들은 모두 다른 사람들보다 무엇인가를 더 잘 하는 방법을 찾아냈고, 그 결과 대단한 성공을 이루었다.
이것이 전문화의 시대다.
그리고 미래에는 이런 현상이 더욱 두드러질 것이다.
경제가 더욱 발전하고 더 전문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아직까지 전문화에 의한 부작용을 해소할 훌륭한 방법을 찾지 못했다.
하지만 우리가 모든 인류에게 도움이 될 해법을 발견하는 데 기술이 도움을 줄 것이라고 진심으로, 그리고 이성적으로 믿고 있다.
요약
델 컴퓨터의 창업주 마이클 델의 기업 경영서
세계 최고 기업의 경영 노하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전문화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