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0 러시아어로 쉽게 말하기 - 외국어 나도 말하길 원해 나말해
일리야 벨랴코프 지음 / PUB.365(삼육오) / 2022년 5월
평점 :
절판


오늘 리뷰할 책은 340 러시아어로 쉽게 말하기다.

갑자기 러시아어? 인가 싶지만 요즘 전 세계에서 가장 이슈몰이 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음은 분명하다.

러시아어라고 하면 상당히 어렵다는 인식과 선입견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갖고 있지 않을까 싶은데, 이번 기회에 이러한 선입견을 바꿀 수 있을지에 대해 뒤에서 차차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겠다.

#340러시아어로쉽게말하기#러시아어학습#러시아어공부#러시아어기초#러시아어책#러시아어책추천#러시아어#340러시아어#러시아어책#러시아어공부법#러시아어학습

저자는 #일리야벨랴코프 로 러시아 출신이다. 한국에서 약 10여 년 정도 학생들에게 러시아어를 가르쳤다고 한다. 그러한 현장에서의 경험과 학생들을 가르친 경험을 바탕으로 본 책을 집필했으리라 생각해 봤다.

책 표지 상단 우측의 QR코드를 통해 동영상과 원어민 무료 MP3 그리고 단어노트 등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책 한 권을 구매하는 거지만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자료들을 제공받는 느낌이라 뭔지 모르게 든든하다. 책도 굉장히 두꺼운 편인데 가격은 단돈 15,600원. 요즘 MZ 세대의 표현을 빌리면 '혜자스러운 책'임에 분명해 보인다.

머리말에서 저자는 러시아어가 일반적으로 배우기 힘든 언어라는 점을 인정한다. 기본적으로 한국어의 어순과 문법과 같은 논리구조가 다르다는 점에서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패턴 학습방법을 제안한다.

이 책의 핵심으로 손꼽을 수 있는 패턴 학습방법은 3X40(3개의 장을 40개의 챕터에서 다룬다는 의미)로 총 120개의 패턴을 익힐 수 있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도 바로 340 러시아어로 쉽게 말의 기인 것.

단계별 학습방법을 고민한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장마다 총 6단계를 통해 체계적인 학습을 돕는다.


책의 인트로에서는 모든 언어의 첫걸음, 알파벳부터 다룬다.

처음 접하는 입장에서 굉장히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다.

알파벳과 발음만 익혀도 해당 언어의 시작과 끝 아닐까.

그리고 발음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가운데 표기된 라틴어 음가를 중심으로 발음해 볼 것을 추천한다.

또한 러시아어의 발음 규칙을 통해 '강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마치 중국어에서 '성조'를 강조하듯이랄까.

책의 도입부에서 마지막으로 알려주는 러시아어 공부할 때의 팁 몇 가지를 공유한다.

생소한 표현들도 많이 보여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차근차근 읽어보면 왜 이 부분을 공부하기 이전의 페이지에 배치했는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대목이다.


책은 총 3개의 레벨로 나뉘어 있다.

모든 언어는 만남과 친절함에서 시작된다.

안녕하세요(즈드라스트브이째) 로부터 시작되는 1장은 크게 어렵지 않다.

이렇게 술술 몇 장은 넘어가는 듯하지만 서서히 어려워지는 느낌은 어쩔 수 없다.

물론, 책의 구성과 길잡이가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러시아어 자체가 주는 어려움이라는 점을 밝힌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연습문제를 배치함으로써 학습했던 내용을 돌아볼 수 있다.

동사와 명사의 형태를 변경해 줘야 하는데 사실 이 부분은 너무 어렵다고 밖엔..


40개의 챕터를 넘어 41장, 레벨 2로 넘어왔다.

레벨 1의 첫 장에서 '안녕하세요'를 다룬 것과 달리 확연하게 난이도가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문제풀이는 가히 자격증 취득이나 대학교 교양수업을 방불케하는 수준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기 작성한 리뷰입니다.


사실상 책을 서평 하는 수준에서 레벨 3을 이 짧은 기간에 다룬다는 것은 무리가 있었다.

책의 내용을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조금 더 이야기해보면, 사실 여기서부터는 한글보다 러시아어가 더 많이 보인다.

문장의 구성과 길이도 현격히 높아진 레벨임을 느끼며 3장은 나중에 공부해 보겠다고 다짐해 본다.


요약

러시아어의 MZ 식 공부법(QR과 패턴)

러시아어는 구조상 어렵다는 인정에서 출발하는 책

120가지 패턴 학습법으로 러시아어 기초를 졸업한다는 콘셉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