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힐 교육위원 이야기
문일룡 지음, 김예서 그림 / 지식과감성#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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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이력에 끌려 서평단을 신청했는데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얻었네요.


책의 구성은 1장 ~ 7장으로 나눠져 있네요.


1장 삶의 여정

저자가 미국으로 이민 가기전 학교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이되는데

2년 전 미국을 떠나기 전 만날 친구들의 편지를 복사해서

선물로 준것은 특별하게 느껴졌네요.


2장 이민생활

이민생활 중에 보스턴 지역 공연으로 만났던 박재훈 목사를 통해

위로와 격려를 받은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데 해외처럼

낯선곳에서는 이런 것들이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네요.


3장 교육 이야기

계층상승 사다리에 대해 김영란 전 대법관과 조국 법무추 장관의 청문회를

통해 이야기 하고 있는데 신분이나 계층 상승이라는 개념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지 않다는다는 것에

계층이라는 것 자체가 차별과 모순이 된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네요.


4장 미국 사회

우리와는 또 다른 사회이다 보니 우리와 다를 수 밖에 없는데

낯선 학생이 성관계를 가져본적이 있느냐는 말이 충격이었는데

다른 의미로 성추행을 또 다른 의미의 에피소드로 이야기하는

저자의 유머에 조금은 웃게 된거 같네요.

5장 아버지와의 관계

본인과는 많이 다른 또래 친구들의 부친에 비해 젊은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몸이 불편해 식사를 못하시는 모습에

우리의 부모님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걸 알게 되었네요.


6장 자식 이야기

미국에서 밴드음악회 행사에 졸업반 학생 한명과 아버지의 트럼펫

듀엣 연주가 깊은 인상을 남겼는데 이를 통해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있는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저자의 모습을 통해

자식이면서 또 부모가 된 지금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7장 음식에 얽힌 사연

도토리묵이라는 음식을 통해서 저자의 어머니를 회상하는데

손주들을 사랑하던 모습을 떠올리는걸 보니

저자의 어머니뿐만 아니라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할머니의 모습이 아닐까 하네요.

책을 읽으면서 미국사회에 살았지만 한국인의 모습을

그대로 바라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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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대로 세상공부
장복남 지음 / 좋은땅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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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 끌려서 서평을 신청했는데 책을 직접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얻었네요.


책은 1장 ~ 3장으로 구성 되어 있고 각 장별로 세부 적으로 구성이 되어 있네요.


1장 적응 & 배움

J상무라는 인물의 1992년 2월 입사 이후 연구, 개발, 공정 개선 등 기술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2012년 말 임원으로 승진하는 영예를 얻었고 2013년부터

기술총괄 및 연구소장 역할로 회사 전체의 연구개발을 주도하였는데

2018년 1월 중순 CEO 집무실에서 대표이사와 면담 중

도쿄에 가라는 말을 듣고 출장을 이야기했는데

일본 법인장으로 발령을 받게 되면서 일본 생활을 시작하게 되네요.


2장 코로나와 철학

코로나 감염자 수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개인 청결도 유지와

거리두기가 일상화 되고 근무 환경 변화로 더 많은 여유 시간이 생기게 되고

18명 중 3명에서 6명 정도의 인원만 출근하고 나머지는 재택근를

실시하였네요.

재택 근므로 제대로 되겠나 싶었는데 크게 무리없이 영업활동이 가능했지만

신규 업체 발굴에 무리가 따랐다고 하네요.

업무 시간 외에 새로운 루틴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네요.


3장 귀환 그리고 준비

2023년 1월1일 J상무의 한국 생활이 시작되었고

2023년 영업 실적은 최악에 조직 전체의 분위기가 가라앉고

수동적으로 움지깅는 것처럼 보였다는것을 보여주네요.

조금의 아쉬움이 남았지만 퇴임을 하게 되고 이 후의 삶을

바로 이어서 보여주네요.

이제 퇴직을 앞두는 분들 아직은 퇴직이 멀리 있고 치열하게 살아가는 분들에게도

좋은 이야기가 될꺼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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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두르지 않고 성장 발달에 맞추는 ABA 육아법 : 기초편 - 자폐 아들을 키우는 국제행동분석가의 부모표 조기 중재
한상민 지음, 조성헌 그림 / 마음책방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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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가진 부모 중 한명으로 서평을 신청했는데 이렇게 책을

직접 읽을 수 있게 되었네요.


책은 PART 1 ~ PART 3 로 구성이 되어 있네요.


PART 1 자폐 부터 이해하기

현재까지 자폐의 생리학적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의학적으로 유일하게

밝혀진 바가 대뇌의 신경발달학적 장애이고 후천적인 양육과는

관계다 없다는게 기술이 이렇게 발전했는데도 이렇다는게 의문이 들었네요.

자폐를 진단하는 방법이 아이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자폐적 특성을

확인하는 것이라며 자폐를 진단하는 기준을 알려주네요.


PART 2 ABA 기본기 실천하기

산후 우울증 때문에 아이를 방치했던 탓이라고 하면서

매일 TV만 틀어주고 돌보지 않았다고 하고 맞벌이하느라 진단도

치료도 늦어진게 후회되고 미안하다고 하는데

많은 부모가 자기탓인거만 같다며 죄책감에 사로잡혀 무엇이든 다 해주려고

하는데 오히려 과잉보호를 지향하고 좀 부족하게 키우는 태고가 가장 먼저

필요하다고 하네요.


PART 3 문제행동 다시 정의하기

남들 다하는 걸 내아이가 못 하면 좌절하기 마련이고 심각한 문제 행동을 한다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서 만일 아이가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인다면

방치해서는 절대 안되고 문제행동에 관심을 기울이고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서

문제행동을 다룰 때 처음 할 일이 어떤 행봉을 문제행동이라고 할 것인가

정의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이어서 문제행동을 정하는 기준과 원인을 찾는것을 알려주네요.

꼭 ABA 교육법이 필요한 자폐아가 아니라도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되는 책인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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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괴 아파트 2 - 모냐모냐 여름 축제 요괴 아파트 2
도미야스 요코 지음, 야마무라 고지 그림, 고향옥 옮김 / 가람어린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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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와 함께 보면 좋을거 같아 서평단을 신청했는데 운이 좋게

이렇게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네요.


책은 8개의 제목으로 구성 되어 있네요.


요괴 아파트 입주민들과 새로 등장하는 요괴 그리고 요괴 가족의

조력자들에 대한 설명이 있네요.


1 동덩이 밑에 잠들어 있는 건?

유난히도 더운 여름밥 푸른들 아파트 동쪽 마을 3단지 B동 지하

12층에 있는 요괴 가족의 집에서 먹보 할매가 현관문을 벌컥 열고

"여름 축제야!" 소리치며 집으로 들어오네요.

여름 축제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지네요.


2 몸이 열 개라고 모자라

머리커는 시청 지역 공생과에 출근하자마자 진정한 과장을 찾아가

첫째, 먹보할매가 아파트 여름 축제 준비 위원장을 맡았다는 것

둘째, 축제 무대를 설치하기 위해 공원 광장의 돌덩이르 치워 버렸다는 것

셋째, 돌덩이 아래에 무언가가 봉인돼 있었다는 것

세가지를 보고하네요.


4 기름을 쫙쫙

머리커의 말을 들은 진정한 씨의 얼굴이 환해지는데

진정한 씨는 어개에 멘 서류 가방에서 다급히 노트북을 꺼내 전월을 켜면서

기름 요괴 씨라면 분명 이 근처 어딘가에 살고 있을거라고 하고

이어서 누가 기름 요괴 씨인지 머리커에게 알려주네요.


5 찐빵산 꼭대기의 천년 삼나무

머리커는 깊이 잠든 거인할배와 삐딱이로 억지로 깨워

광장의 엉망이 된 창고 안을 깔끔하게 정리하도록 하네요.

힘이 센 삐딱이와 몸집을 크게 부풀릴 수 있는 거인 할배가 아니었다면

딻은 시간 안에 창고를 정리할 수 없었을라고 하네요.


7 데굴데굴 산에는 도깨비가 산다

나해결 씨의 모습이 아지랑이처럼 일렁이다가 갑자기 몸이 다리에서부터 모락모락

검은 연기로 변해가고 완전히 검은 연기 덩어리로 변한 순간 꼭대기에서

뭔가가 불쑥 머리를 내일었는데 빨간 얼굴

덥수룩한 머리카락, 커다란 구먹코에 송곳니가 뻗어 나온 입 그리고

머리 꼭대기에 돋아나 한 쌍의 뿔

도깨비였네요. 그리고 도망가려는 도깨비와 잡으려는 요괴들의

모습이 이어지네요.


8 깊은 밤, 여름 축제에서는

시간이 흘러 여름 축제가 열리는 날이네요.

해가 지면 축제가 시작 되는데 나일 저물고 어둠이 찾아오면

요괴들의 시간이 시작 되니 요괴 가족이 축제를 즐기기에 딱 좋은 샘이라네요.

토요일이라 시청도 쉬는날이라 미릭커도 집에 있었네요.

축제를 즐기는 요괴 가족의 모습이 이어지네요.

책을 읽자 마자 다음편 이야기가 기대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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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효진 선생님과 글쓰는 아이들 : 감성편 - 평생 글쓰기의 첫 단추 글쓰는 아이들
옥효진 지음 / 로그인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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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생각하면서 서평단 신청을 했는데 운이 좋게 책을 받게 되었네요.


책은 1장 ~ 7장까지 크게 7개로 나누어져 있고

세부적으로 또 나누어져 있네요.


1장 나의 하루를 남기는 글 일기

처음 시작은 일기로 시작을 하는데 일기가 무엇인지 설명을 한 후에

일기의 형식과 어떻게 써야하는지 그리고 일기의 종류에 대해 알려주네요.


2장 나의 마음을 전하는 글 편지

편지란 무엇인지 설명해주고 편지의 형식과 어떻게 써야 하는지

편지의 종류에 대해 알려주는데 아이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는거 같네요.


3장 작품을 본 뒤 느낌을 쓰는 감상문

감상문에 무엇인지 설명한 후에 감상문에 대한 형식과 어떻게 써야하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려주는데 평소 글쓰기에서 감상문은

본 기억이 없어서 더 좋은거 같네요.


4장 여행하고 쓰는 글 기행문

기행문이 무엇인지부터 설명을 해주고 형식과 어떻게 써야하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려주는데 어른이 봐도 좋을꺼 같네요.


5장 상상하여 쓰는 글 상상문

상상문이란 무엇인지 설명을 해주고 형식과 어떻게 써야하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려주는데 아이들이 상상하는걸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꺼 같네요.


6장 영화나 연극을 만들기 위해 쓰는 글 각본

각본에 대한 설명과 형식에 대해 알려 준 후에

어떻게 써야 하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려주는데

아이들이 상상하는것 중에 하나를 이렇게 각본으로 쓰는것도

좋은 경험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7장 대상을 자세히 살펴보고 쓰는 글 관찰문

마지막은 관찰문인데 여기서도 역시 먼저 무엇인지 설명부터 해주고

형식과 어떻게 써야하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려주네요.

전체적으로 7가지 글쓰기에 대한 구성이 비슷해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거 같고 각 장별로 마지막에는

직접 주제에 맞게 글을 쓸 수 있어서 글쓰기에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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