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스토리 초등 국어 독해력 쑥쑥 + 낱말 쑥쑥 6학년 초등 자이 국어 독해력 6
수경출판사 국어 콘텐츠 연구소 지음 / 수경출판사(학습)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까지는 독해력이 국어 교과와 연결된

기본 능력으로 생각되지만

중등부터 독해력은 모든 교과 학습의

기초가 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요


아이가 학년이 높아지며

더 높은 독해력과 더 많은 어휘력이 요구되는데

채우지 못한 부분의 부족함은

시간이 지날수록 채우기 더 어려워요


아직 초등일 때, 아직 시간이 많을 때

독해력과 어휘력을 키워야지요






수경 출판사에서 출간된 독해력 쑥쑥은

이번에 처음 만나는 교재인데요

지난번 서점에 교재 보러 갔을 때

문학, 비문학, 어휘까지

초등과 중등 독해 교재들이

꼼꼼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기억에 남아요


이번에 제가 만난 초등 국어 독해력 쑥쑥 역시

독해와 낱말까지 한 권으로 엮어

알찬 학습이 가능하겠더라고요







자이스토리 초등 국어 독해력 쑥쑥은

하루에 한 지문을 읽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푸는 구성인데요


교과 과정과 연계된 지문이 등장하고

어휘력과 독해력 관련 부분을 각각 준비해

하루에 독해력과 어휘력 관련 학습을

모두 진행할 수 있네요


매일의 어휘를 정리할 수 있는

낱말 쑥쑥 총정리 미니북이 함께 들어있어

학습 마무리 단계에 어휘 공부하기도 좋겠어요








교과 연계 지문이 담겨 있는 것 외에

자이스토리 초등 국어 독해력 쑥쑥은

독해 지문이 총 6단계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는데요


중심 낱말 찾기 - 중심 문장 찾기 - 단락 요약하기 -

단락 간의 관계 이해하기 - 글의 구조 이해하기 -

주제 알아보기 등 지문을 읽을 때 반드시 거쳐야 할

독해 포인트를 짚어 각 단계를 제대로 학습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계단식 독해 연습을

지향한다는 점이 눈에 띄네요


이렇게 독해 포인트를 하나씩 짚어가며 학습을 하면

문제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도 더 쉽거든요









우선 첫 단계인 중심 낱말 찾기부터

학습을 시작했어요


사실 1일차 학습에서 문제가 나오고

바로 옆 페이지에 문제에 대한 풀이가 등장해

저는 좀 놀랐는데요


아이가 문제를 풀면서 옆의 풀이를 같이 비교해

어떻게 답을 찾아야 하는지

과정을 이해하도록 해두었다는 점이

다른 교재와 차별성을 보이더라고요


그리고 2일차 학습부터 아이 스스로

지문을 읽고 문제 풀이를 하도록 해

학습을 하는 학생에 대해 세심하고 꼼꼼하게

배려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게다가 중심 낱말 찾기라는 단계에 걸맞게

글의 내용을 정리하고 필요한 어휘들을 찾아

빈칸을 채우도록 한 문제들이 보여

아이가 중요 어휘를 찾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하며 익숙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비문학 지문은 사회, 인문, 예술 등

다양한 주제로 등장하지만

사실 교과 수학 관련 지문은 만나기가 어려운데요


3일차 학습은 6학년 수학 교과

수의 범위와 관련된 지문이 등장하네요


지문의 하단에는 어려운 어휘들을

정리하고 한 번 적어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 데다

지문 옆 페이지에는 전체 내용을 요약하고

지문별 중심 내용을 정리하도록 되어 있어

중요 낱말 찾기를 통해 글 전체의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어 참 좋았어요


마지막 내용 적용하기 서술형 문제는

문제가 요구하는 어휘는 잘 적용했지만

완성된 문장의 형태라 아니라 세모 처리.. ㅋ


이제 6학년이니 서술형 답안 작성도

완결된 문장 형태에 주어진 조건을 모두 포함하도록

보다 꼼꼼히 작성하는 연습을 해야겠어요








교재 앞부분에 붙어있는 낱말 쑥쑥 총정리는

매일의 학습을 마무리한 후

중요 어휘를 정리해도 좋고

교재를 끝낸 후 배운 어휘들을 다시 한번

정리할 때 사용해도 좋아요


우리는 아이 의견에 따라 그날의 학습을 마무리하고

어휘 쑥쑥 총정리로 어휘까지 매일 정리했어요


한자어와 전문어의 비중이 높아지는

고학년부터는 어휘 공부도 필수지요

자이스토리 초등 국어 독해력 쑥쑥을 통해

독해력과 어휘력을 모두 학습할 수 있는 데다

교과 연계 지문으로 배경지식까지 쌓을 수 있으니

알찬 학습이 되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