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야 초등 뉴스왕 : 사회 편 - 현직 교사 4인이 선정한 60가지 교과 연계 이슈 나는야 초등 뉴스왕
임영진 외 지음 / 책들의정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신문을 본 적이 있나 싶어요

예전엔 아빠가 보시던 신문이 여러 개

집으로 배달되곤 했는데

이제는 뉴스와 인터넷으로 대체하다 보니

전 종이 신문도 본 지가 꽤 오래됐거든요


아이들 역시 마찬가지.

제가 방과 후 교사로 근무할 때에는

NIE 교육이 별도로 있을 정도로

아이들 대상 신문으로 하는 교육이 활발했는데

이제는 찾아보기가 어렵네요





이 책을 보고서야 비로소

신문을 접한 지 오래되었다는 걸 깨닫게 됐는데요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한 분들이

아이들의 신문 기사 독해와

주요 정보 습득 방법을 익히기 위한

좋은 지문으로 신문 기사를 생각해

신문 기사로 된 지문을 꾸리셨더라고요


문어체를 정확하고 빠르게 익히기에는

신문 기사만큼 좋은 지문이 없지요

특히 사회의 다양한 소식을 주고받기에

제격인 신문기사이니 주제와도 아주 잘 맞아요









초보, 기본, 심화, 완성

4단계로 진행되는 초등 뉴스 왕은

어휘와 내용, 지문의 분량 등을 고려해

신문 기사를 4단계로 나누어 구성했는데요


한 장 분량의 가벼운 학습량에 비해

기사에서 습득하는 배경지식은 매우 방대해요


각 기사 상단에 연계된 학습 과정을 표기해 주고

신문 기사를 읽기 전 필요한 배경지식과

기사에 등장하는 어려운 어휘까지 잡아주니

기사 한 편을 읽으면 배경지식과 독해 기술, 어휘까지

여러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답니다








기사를 읽고 기사의 내용을 확인하며

내가 읽은 정보가 맞는지 찾고

기사의 내용과 관련된 주제로

탐구활동도 하는데요


외국인 손님을 위한 방법으로

영어 면접을 실시하다니..


다양한 언어로 적힌 메뉴판을 준비한다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은 생각이 안 났냐 물으니

주문 외에도 손님과 소통을 해야 하니

자기가 적은 방법이 더 낫다는 철벽을 치네요 ㅋ


드론 전문가와 드론 업체를 동일시 여겨

기사 내용을 잘못 파악한 아이에게

어휘 하나가 정답과 오답을 가를 수도 있다고 알려준

좋은 계기가 되기도 했어요


아직은 초보 단계지만 꾸준히 공부해

심화 단계에서도 기사의 내용을 명확히 파악하고

원하는 정보를 찾아낼 수 있는

진정한 뉴스 왕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