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또박또박 따라쓰기 사자성어 만화로 배우는 또박또박 따라쓰기 시리즈
이젠국어연구소 지음, 이선희 감수 / 이젠교육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저학년일 때에는 맞춤법이나

띄어쓰기에 급급해서 미처 모르고 지나가지만

서서히 고학년이 되면서 다급해지는 것이

바로 사자성어, 속담일 거예요


한자를 미리 배웠다면 참 좋았겠지만

엄마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자와는 

담을 쌓고 지낸 우리 아이는

속담도 사자성어도 기본 지식이 너무 부족해요






중학생이 되기 전에 조금이라도

사자성어와 속담을 익힐 수 있도록

요즘 다양한 학습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당장 교과 학습에 필요하진 않지만

멀리 봤을 때 꼭 쌓아야 할 배경지식이라

이제라도 꾸준히 채워 넣어야 할 것 같아요


이젠교육에서 나온 또박또박 따라 쓰기는

사자성어의 뜻과 사용된 한자의 의미를

함께 학습하기 좋게 구성되어 있어 제 맘에 쏙 드네요









이젠교육의 또박또박 따라 쓰기 사자성어는

사자성어의 주제에 따라 8가지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는데요


말/ 노력/ 사람들/ 관계/ 교훈/ 마음/ 생활/ 학문으로 구분해

실생활과 교과 학습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사자성어들로 엄선해 내용을 이루고 있어요


각 주제에 맞는 사자성어를 학습하기 앞서

만화를 통해 배우게 될 사자성어가 무엇인지 먼저 살펴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만화를 통해 사자성어를 먼저 접하니 

아이의 호기심도 자극하고사자성어의 뜻을 훨씬 이해하기가 편하더라고요









만화를 통해 배울 사자성어를 살짝 맛본 후

사자성어를 만나니 의미 파악이 돼서 그런지

아이도 좀 수월하게 사자성어를 접하네요


만화로 사자성어를 미리 만나본 후에는

본격적인 사자성어 학습이 이어지는데

사자성어의 한자와 음을 직접 따라 쓰며

주어진 사자성어를 공부해요


하나의 사자성어를 학습한 후 하단에는

비슷한 주제 혹은 의미를 가진 사자성어를

하나 더 소개하는 코너도 있는데요


등장하는 사자성어들이 모두 실생활에 자주 사용되는 것들이라

아이가 이미 알거나 접해본 사자성어도 많았어요

이번에 학습을 진행하며 정확한 의미를 한 번 더 다진다는 느낌도 있었답니다










하나의 주제에 연결된 사자성어를

모두 학습한 후에는 문제로 확인하기가 기다리고 있는데요

그림 문제를 풀며 앞서 배웠던

사자성어를 다시 한번 짚어볼 수가 있어요


그림과 어울리는 사자성어를 맞히거나

사자성어의 음과 뜻을 연결하거나

잘못된 사자성어를 고치는 등

다양한 퀴즈를 풀며 배운 사자성어를

다시 살펴보면 기억에 더 오래 남을 수 있겠네요


아이가 아직 한자를 별도로 공부하지 않아

늘 한자 공부가 마음의 숙제로 남아 있었는데

이 교재를 통해 직접 한자를 써보고

음과 뜻을 학습할 수 있어 저는 더 좋았어요










호로록 지나갈 내용이 아니라 하루 학습을 두 장 정도로 유지하며

그날 만나는 사자성어를 좀 충실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학습하는 중인데

한자의 음과 뜻이 함께 나오니 사자성어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

사자성어에 얽혀 있는 이야기도 나눌 수 있어 예상보다 훨씬 알찬 학습이 이어지고 있네요



책에 제공되는 사자성어는 160여 개 

이 한 권만 꼼꼼하게 공부해도

실생활과 교과 학습에 필요한 사자성어의

대부분을 학습하고 지나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참! 또래 퀴즈 사자성어와

또박또박 따라 쓰기 사자성어를

병행해 학습하면 더 효과가 좋을 것 같은 건

저만의 생각이 아니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