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리더 개념 초등 수학 6-1 (2024년용) - 쉽고 빠른 첫단계 수학 개념서 초등 수학리더 (2024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5학년을 마무리하고

드디어 6학년을 바라보는 겨울 방학이 되었어요


이번 방학에는 6학년 교과 예습뿐 아니라

중등 수학 맛보기도 계획하고 있는데

방학이 시작되자마자 여러 일들이 생겨

계획대로 잘 될지 모르겠네요 ㅋ


그래도 새 학기에 배울 교과 예습은 필수!

수학리더 개념으로 6학년 1학기

예습을 시작해 봅니다





지난번 만났던 라이트 유형서가

한 권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수학리더 개념은 원래 제가 알던 구성 그대로

북 1과 북 2로 나누어져 있네요


개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이들이 수학 기본 개념을 배우기 딱 좋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어

새 학기 예습으로 가장 처음 학습하기 적당한 교재 같아요








수학리더 개념은 단원별 구성이

딱 3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단원의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는 '개념 빠삭'

익힘책에 수록된 문제들을 통해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익힘책 빠삭'

해당 단원에서 배운 기본 개념을 제대로 익혔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단원 평가'로 구성되어 있어요


아이들이 새 학기 예습을 처음 시작할 때에는

중요한 개념을 집중해서 익히는 게 가장 중요한데

주요 개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보여주는

단순하고 집중된 형태의 교재가 좋다고 생각해요


그런 의미에서 수학리더 개념은

기본 개념 익히기에 가장 충실한 교재라는 생각이 드네요







익힘책 빠삭에서는 1단계에서 연습한

2~3가지 주제에 대한 익힘책 문제를 풀 수 있는데요


중간중간에 '반복 문제'라고 적힌 문제들이 보여요

핵심 문제를 반복해서 풀게 하니

핵심 문제에 들어있는 기본 개념을

더 확실하게 익힐 수 있겠네요


아무래도 기본서에 해당되는 교재라 문제 난이도가 높지 않고

교과서에서 만날 수 있는 문제들이라 아이들에게 더 친숙한 느낌도 주고

성취감을 높이기도 적당한 수준이라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 교재로 학습을 하며 좋았던 점은

주요 개념을 2~3개까지만 엮어서

천천히 학습을 진행한다는 점이었고요


기본 개념을 설명할 때 시각적인 효과를 더해

아이들이 더 쉽게 익히도록 유도한다는 점이었어요


물론 큐알코드가 내재되어 있어

개념 관련 영상을 시청하며 공부할 수도 있지만

우리 딸만 하더라도 큐알 코드를 그냥 넘기곤 해요


어설프게 읽고 기본 개념을 대강 익히기보다

그림을 통해 더 확실하게 인지하고 넘어가니 더 도움이 되는 것 같네요








6학년 1학기 수학의 첫 단원인 분수의 나눗셈이라

분수의 유형에 따른 나눗셈 방법을 나누어 익혔는데요


아이가 분수의 나눗셈을 하며 자꾸 혼동하는 것이

나누는 수의 분수를 뒤집어 곱하는 거예요

분수가 아닌 자연수를 통해 설명을 해줬고

이해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꾸 연산을 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반복되어 이 부분이 좀 고민돼요


이번에 틀린 문제는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아

잘못 계산한 것과 바르게 계산한 것의

기호를 각각 적어놨더라고요


문제 풀이 과정에서는 혼자 잘 고치는데..

자꾸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아 틀리는 것이 너무 아쉽네요








1단원의 중요 개념들을 모두 훑어보고

익힘책에 나오는 문제까지 풀어보니

어느새 단원 평가입니다


단원 평가의 문제들도 기본 개념에

충실한 문제들로만 구성되어 큰 어려움 없이

단원을 잘 마무리할 수 있었네요


초등 5학년 수학이 아이에게 참 어려웠는데

이 교재를 그때 기본서로 했더라면

덜 힘들었을 텐데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개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북 2 역시 보충 문제집의 개념으로

기초력 집중 연습과 문장으로 이어지는 연산 학습이 진행된다고 하니

저처럼 아이가 연산 실수가 많아 고민되는

엄마들이 활용하기 딱 좋을 것 같아요


천재교육의 수학리더 개념 덕분에 올해 수학 기본 개념은

걱정 없이 잘 잡고 지나갈 수 있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