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곰한 문해력 초등 독해 6단계 A (5,6학년) - 초등 최초! 주제 연결 독해법을 도입한 문해력 학습서 달곰한 문해력 초등 독해
NE능률 문해력연구회 지음 / NE능률(참고서)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번 소개해 드렸던 달곰한 시리즈

그때 책을 받고 바로 아이와 학습을 시작했어요


하루에 지문 하나를 학습하고 문제풀이를 하는

다른 출판사의 독해 문제집과 조금 다른 달곰한 문해력을 공부하다 보니

아이는 왜 하루에 지문을 두 개씩 읽어야 하냐며 조금 억울해(?) 했는데요


하다 보니 이것도 적응이 되는가 봅니다 

이제는 군소리 않고 알아서 잘 하네요 ㅋ






초등 독해 문제집 최초로

하나의 주제로 연결된 두 개의 글을 읽는

주제 연결 독해를 도입한 달곰한 문해력


초등 국어 교과서 기획 위원과 현직 초등 교사가 함께 만들어

초등 국어 교과 과정에 좀 더 밀착된

초등 국어 문제집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제가 이 교재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보통 독해법에 따라 구분해 공부하던 문학과 비문학 지문을

'주제'라는 기준으로 묶었다는 점이에요

다른 교재에서는 볼 수 없는 기준이지요









앞에서 살짝 말씀드렸다시피

지문 두 개가 하나의 주제로 묶여 있어서

지문 두 개를 학습하고 그와 관련해

문해력, 어휘력 공부까지 하는 것이 하루치 학습이랍니다



하지만 아이의 학습 상황이나 계획에 맞춰

지문을 하나씩 학습하거나

지문 두 개를 학습하고 문해력, 어휘력 학습을

다음날로 미루는 등 학습량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니

아이에게 부담스럽지 않게 학습 계획을 세우면 돼요



교재에서 지정한 분량으로 학습을 진행한다면 20일,

하루에 지문을 하나씩 공부한다면 60일 학습이

이루어지니 고려해서 범위를 정하면 될 것 같아요


저희는 이번 교과 과정이 마무리된 상태에서 학습을 시작해서

지문 두 개와 문해력, 어휘력 학습까지

하루에 진행하는 20일 완성 코스로 진행하게 되었어요








이 교재에서는 두 개의 지문을

하나로 묶는 주제를 생각 주제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모든 생각 주제는 질문형으로 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흥미를 갖게 하고

스스로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하게 해준답니다


그래서 생각 주제라고 이름 붙였나 봐요

각각의 생각 주제는 영역도 아주 다양한데요


인문/ 사회/ 과학/ 예술/ 고전/ 역사/경제 등등

다양한 영역의 주제를 생성해 아이들의 생각의 폭을 넓혀주고

가지고 있던 배경지식과 새로이 알게 되는 지식을

하나로 엮어 내는 힘을 기르도록 도와주네요









아이에게 입체적 사고를 하도록 도와주는

생각 주제 자체도 좋지만 그 아래 엮여 있는 지문 역시

어느 하나 거를 수 없는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어요


미술 작품 감상에 대한 지문만 보아도

최근 이슈가 되었던 사건들을 지문과 문제의 예문으로 제시해

문해력을 키우는 동시에 현재의 사회적 문제들에도

눈을 밝힐 수 있도록 여러모로 신경을 썼더라고요


지문 학습을 마무리한 아이에게

전시된 바나나를 먹은 사건과 전시된 작품에 낙서를 한 사건이

비교적 최근에 일어났던 사건임을 알려주자 사건의 후일담을 궁금해해서

함께 기사도 찾아보고 다양한 이야기도 나누었어요


내가 화가의 입장이었더라면 어땠을지

내가 관람객이었을 때 어떤 태도를 보여야 할지

여러 각도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단순 독해 학습보다 풍성한 공부를 한 느낌이었어요










주제가 연결되는 두 개의 지문을 학습한 후

지문의 내용에 대한 별도의 학습이 진행되는데요


아이가 특히나 어려워하는 사회적 이슈 중에서도

과학 관련 이슈도 지문으로 등장해 저는 반가웠어요


아무래도 사회나 과학 관련 지문은

전문어의 비중이 높아 아이들이 더 힘들어하는데

달곰한 문해력에서는 주제 어휘를 선정해

관련 어휘를 정리해 주고 활용되는 예까지 알려주니

아이들이 알아야 할 필수 어휘의 폭을 넓혀 주네요


게다가 생각 주제에 대한 짧은 글쓰기 문제가

매번 등장해 쓰기 연습까지 병행할 수 있어요

유독 글쓰기를 힘들어하는 우리 아이도

한두 문장의 짧은 쓰기라 덜 부담스러운지 끄적이긴 하더라고요 ㅋ


어떻게 써야 할지 고민이 많은 아이에게

관련 내용을 이것저것 말해주기도 하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물꼬를 터야 할지

조금씩 얘기해 주니 엄마 마음에 찰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비워두지는 않고 조금씩 쓰고 있어요









아무리 비문학 독해가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언어 영역은 문학과 비문학 두 가지를 모두 소홀히 할 수 없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초등 고학년부터 중등 과정까지 문학에 대한 소양을

아주 많이 쌓아야 한다고 생각해서 문학 관련 배경지식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해요


달곰한 문해력은 주제 연결 독해를 고수하면서도

학년별 교과 연계 필독서와 최신 문학 베스트셀러 작품을

다수 수록해 그 점 또한 제 맘에 쏙 들었네요


책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 아이라서

독해 지문으로라도 많은 문학 작품을 만나고

관련 지식을 쌓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 같거든요










달곰한 문해력의 이름은 달달 읽고 곰곰 생각하는 문해력이라는 뜻이래요

독해 교재에 등장하는 지문을 쓱 읽고 문제풀이를 한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읽은 글에 대한 내용 정리, 어휘 학습을 통해 여러 각도로 글 내용을 이해하고

글의 주제에 대한 나만의 생각을 정리해 봄으로써 심층적인 독해와 입체적 사고가 가능하게 하는

달곰한 문해력의 주제 연결 독해 학습이 참 좋네요


꼼꼼하게 학습해서 문해력과 어휘력뿐 아니라

생각의 크기도 넓게 키우는 학습이 되길 바라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