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 초등수학4·5·6 개념 총정리 - 한 권으로 미리 봄 다시 봄 뽐 수학 시리즈
전미정 지음 / 이젠교육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새 6학년이 되는 우리 아이

이제 곧 중학교를 바라보는 시기가 왔어요


초등 5학년 수학이 중학교 과정과 연결되어 있다고 하여

이번 겨울 방학을 통해 중학 수학을 살짝 맛볼까 계획 중이었는데

그전에 먼저 해야 할 일이 있더라고요


바로 초등 수학 과정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는 것이지요 





중학교 수학을 접하기 전에

초등 수학의 중요 부분을 한번 싹 정리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막연히 했는데

정말 그런 교재가 있어서 좀 놀랐어요 ㅋ


초등 4, 5, 6학년 과정의 개념을 총정리할 수 있는 문제집

바로 뽐 초등 수학입니다


100개의 필수 개념을 25일 완성으로 구성되었다고 하니

아이랑 방학에 초등 수학 총정리하기 딱 좋은 교재일듯해요








뽐 초등수학에서는 초등 수학 과정을

총 3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정리하고 있는데요


수와 연산/ 도형과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100개의 필수 개념을 나누어 놓았어요


차례를 보면 각 개념 정리와 교과 연계표를 함께 기재해두어

아이와 학습하며 어느 부분이 결손되었는지

엄마가 바로 확인도 가능하더라고요


교과서나 학기용 문제집만 보면 초등 수학 과정의 전체 맥락을 파악하기 어려운데

이렇게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니 초등 수학 교과 전반에 대한 이해도 빠르고

중요 개념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게 어느 영역인지 파악하기도 좋네요








뽐 초등 수학은 수학 교과 과정 전반을

훑어보는 교재라 그런지 영역별 분류 이후

4학년부터 6학년까지 관련이 있는 개념별로 엮어

쉬운 개념부터 어려운 개념까지 나선형으로 올라가는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요


1단원 수와 연산에서도 4학년에 등장하는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시작해

6학년 소수의 나눗셈까지 수와 연산 영역에서의 연계성만을 고려해

학습을 구성해두고 있어 상위 개념을 파악하기 편하더라고요


이렇게 구성을 해두면 상위 개념으로 올라가며

사이사이 결손되어 있는 부분도 알아보기 편하고

중등으로 올라가기 전 필수 개념들을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체크하기 좋겠어요







뽐 초등 수학에서 다루는 초등 필수 개념이 총 100개라고 했는데

4개의 필수 개념을 공부하고 나면 실전 개념 응용문제를 통해

앞서 학습한 기본 개념을 잘 활용할 수 있나

응용문제 풀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필수 개념이 4개라고 하지만 반 페이지 정도이고

이미 학습을 마무리한 과정이기 때문에

아이도 큰 어려움 없이 잘 지나가더라고요


부족한 부분은 필수 개념 문제와 응용문제를 통해

확인하고 보충해 주면 되기 때문에

이 교재는 정말 중등 가기 전 꼭 짚어봐야 할 교재라는 생각이 드네요








4학년 과정에서 시작되는 분수와 소수의 연산은

소수의 덧셈과 뺄셈으로 끝나는데요


아이가 처음에 소수를 접했을 때 분수와 소수를

변화하지 못하고 헤매던 것이 기억나네요 ㅋ

분수는 나름 잘 따라왔던 것 같은데

소수는 왜 그리 어려워했는지..


자릿수를 맞추는 것이 아이에게 좀 힘들었나 봐요

그래서인지 4학년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덧셈과 뺄셈은 아직도 연산 실수가..

정말.. 연산 실수 좀 안 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소수의 덧셈과 뺄셈까지 학습하니

수와 연산 관련 4학년 필수 개념은 모두 짚었어요

4학년 필수 개념 학습이 마무리되니

4학년 총정리 테스트가 있네요!


4학년 수와 연산 필수 개념으로 나왔던 부분을

다시 한번 체크해 볼 수 있는 문제가 준비되어 있다니

덕분에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체크!


다 잘 풀었는데 역시나 소수 연산에서 한 문제 땡..ㅠ

정확하고 빠른 계산은 우리 아이에게

정말 어려운 숙제인가 봐요..


틀린 답을 잘 고쳐내는 걸 보면 개념 결손은

아닌듯하여 4학년 수와 연산 필수 개념은 여기서 마무리합니다








수와 연산 영역은 초등 5학년 과정이

가장 복잡하고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ㅋ


자연수의 혼합 계산을 시작으로

약수와 배수, 약분과 통분, 분수와 소수의 연산까지

그야말로 수와 연산 영역에서 꼭 필요한 개념이

연이어 등장하는 마의 구간이 바로 5학년이에요


여기서 배우는 약수와 배수는

중등 1학년 과정의 소인수 분해까지 이어지니

결손 없이 꼼꼼하게 학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지요


하지만 일단 자연수의 혼합 계산부터

실수가 나타나니 엄마는 정신이 혼미해요..








자연수의 혼합 계산을 마무리하고 약수와 배수 부분으로 넘어가니

5학년 1학기에 배울 때에도 힘들어했던

최대 공약수와 최소 공배수가 등장하네요..


기본 개념을 잊은 것은 아니지만

빈칸을 덜 채워서 한 문제는 땡,

한 문제는 시각 앞에 오전을 표기하지 않아 땡..


아직 최대 공약수와 최소 공배수의 개념을

활용하기가 쉽지 않은지 조건에 맞는 수 구하기

유형에서는 문제를 풀지 못하고 도움 요청..


두 수의 최대 공약수와 최소 공배수는

두 수를 공통된 수로 나눌 때

가로와 세로에 있는 수의 곱을 생각해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이 부분을 활용하지 못하니 문제가 어려울 수밖에요


한 문제를 풀어주니 그제야 요령을 익힌 듯

뒤의 두 문제는 혼자 풀어낼 수 있었어요

어려운 문제를 보고 틀려도 좋으니 덤벼야 하는데

어려울 것 같으면 아예 손을 놓아버려서..

겁 없이 도전하면 좋겠는데 말이죠






5학년은 필수 개념 분량이 많아

총정리 테스트도 몇 번에 나누어 등장해요

약수와 배수까지 마무리하고 총정리 테스트가 한번 등장했는데요


아이가 어려워했던 문제 유형을 별표 해두었다가

앞에서 설명을 듣고는 여기서 혼자 풀어서 맞혔어요

이렇게 또 하나의 유형을 익힐 수 있어 좋네요


그리고 약수와 배수 개념과 연결되는

중학 수학의 소인수 분해 개념이 살짝 등장합니다

자연수를 소수와 합성수로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소인수 분해를 해주는데

결국은 이 모든 개념이 약수와 배수에 들어가거든요


아이는 이미 소인수 분해를 살짝 접한 후라

여기서 소수와 합성수가 등장하자 반가워했어요

이렇게 필수 개념이 연결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 엄마는 참 좋았어요

아이에게 왜 기본 개념을 충실히 익히는 게 중요한지

설명해 줄 수 있으니까요


이제 곧 6학년이 되는 아이와 이번 방학을 통해

뽐 초등 수학 4, 5, 6학년 필수 개념을 정리하고

다음 방학에는 뽐 중학 수학으로 예습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