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리더 닥터 유형 초등 수학 6-1 (2024년용) - 리더가 되기 위한 공부비법 초등 수학리더 (2024년)
최용준 지음 / 천재교육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입학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내년이면 어느새 6학년.. 정말 시간이 빨라요 ㅋ


이제 겨울 방학도 코앞으로 다가오고

5학년 2학기 학습도 마무리되어 가는 시점이라

한 발 먼저 6학년 예습에 들어가기로 했어요


이번 방학에는 중 1 수학도 조금 맛보려 계획 중이라..

이래저래 참 바쁠 것 같거든요





수학 리더 닥터 유형 6-1



제가 좋아하는 교재 중 하나인 수학 리더

수학 리더 시리즈는 북 1과 북 2 구성이 기본인데

이번에 처음 만나게 된 수학 리더 닥터 유형은 단권 구성이네요


사실 기본서로 유형서를 만나는 것이 처음이라 조금 걱정이 되긴 했는데

라이트 유형서라는 설명에 맞게 기본 개념도 잘 익힐 수 있는 구성이라

처음 만나는 닥터 유형이지만 이 교재도 맘에 들었답니다

교재의 세부 구성도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게요








초등 6학년 1학기의 주요 연산은

분수와 소수의 나눗셈인데

그중 1단원이 분수의 나눗셈이네요


라이트 유형서라는 이름에 맞게

기본 개념에 따라 설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개념별 유형이라고 하여

기본 개념에서 나올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중심으로 기본 문제를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띄었어요








개념에 따른 교과서 유형 문제들을 풀어본 다음 기초력 집중 연습으로

연산 관련 기초 문제들을 풀어보고

유형 진단 테스트로 개념별 유형 중

핵심 유형 문제들을 진단하는 테스트를 통해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개념을 활용해 유형 문제를 풀 수 있는지 점검해 볼 수 있답니다


사실 기초력 집중학습이나 유형 진단 테스트는

이전 수학 리더 교재에서 못 보던 구성인데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접하는 것에만 치중하지 않고

기본 개념과 기초 연산을 모두 챙기는 구성이라 맘에 쏙 들었네요








5학년 때 배웠던 분수의 곱셈에 이어

6학년 1학기 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분수의 나눗셈은

곱셈과 달리 나누는 수의 분자와 분모를 뒤집어

곱해줘야 하기 때문에 헷갈려 하는 아이들이 많아요


특히 유형 문제에 약한 우리 아이도

처음엔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하는 듯싶었는데

조금만 문제의 유형을 바꿔도 금세 헤매더라고요..


딱히 문제가 어려워서라기보다는

기본 개념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것 같아요

이제 처음 시작하는 6학년 1학기 예습이니

개념 활용이 능숙해질 때까지 꾸준히 학습할 수밖에요








개념별 유형이 마무리되고 나면

꼬리를 무는 유형과 수학 독해력 유형이 나와요

꼬리를 무는 유형은 각 유형 문제에서

기본 유형과 이를 조금씩 변형한 유형이 차례대로 나오는데요


변형 유형, 실생활 유형. 문장제 유형을 통해

아이가 각 유형 문제의 패턴에 완전히 익숙해지고

문제의 형태가 조금씩 변해도 무리 없이

기본 개념을 활용해 풀 수 있도록 도와줘요


수학 독해력 유형은 기존에 등장했던

쌍둥이 형태의 서술형 문제가 꾸려져 있는데요

기존의 쌍둥이 형태의 서술형 문제가 두 문제씩 짝지어 등장했다면

여기서는 기본 유형을 중심으로 유형별로 나누어 유형별 문장제 문제를 풀고

푸는 과정과 답안을 작성하는 요령을 함께 배울 수 있어요



아이들이 문장제 문제를 어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가

식은 쓸 수 있지만 답안 작성 요령이 부족해서인데

이런 쌍둥이 문제를 풀다 보면 자연스럽게

답안 작성 요령을 배워 서술형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게 되더라고요


우리 아이도 서술형 문제를 힘들어하는데 같은 유형에서 풀다 보니

엄마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 혼자서도 잘 풀어냈답니다








수학 리더 닥터 유형에서는 개념별 유형을 기본학습으로,

꼬리를 무는 유형과 수학 독해력 유형, 사고력 플러스 유형을

문제 해결력 강화 학습으로 나누고 있는데요


문제 해결력 강화 학습의 마지막은

사고력 플러스 유형이에요

사고력 플러스는 하나의 유형을 반복해 연습한 후

변형된 어려운 유형을 함께 익히게 해주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8가지 유형으로 등장한 이 구성에서

우리 아이가 유독 약한 유형이 한눈에 보여요

플러스 유형 8번은 분수의 곱셈을 배울 때

아이가 헤매던 유형과 비슷하더라고요 ㅋ


팔거나, 사용하고 남은 양을 구해야 하기 때문에

주어진 분수를 뺀 나머지를 계산해야 하는데

제대로 읽지 않고 제시된 숫자로만 계산하니 당연히 틀릴 수밖에요..


이 유형은 확실히 정복해야겠다는

굳은 결의가 다시 한번 생기는 계기가 되었네요 ㅋ









이렇게 첫 단원을 학습한 마무리는 유형 테스트입니다

라이트 유형서라 그런지 마무리도 유형 테스트로 마무리를 하네요


학습하는 과정에서 이런저런 오답이 많아

과연 단원 마무리를 잘 할까 걱정했는데

문제가 평이한 수준이라 큰 어려움 없이 잘 마무리했어요


단원을 마무리한 후에도 특별학습이라고 해서

앞 단원 유형 다시 보기와 창의, 융합, 코딩이

준비되어 있어 끝까지 긴장을 놓을 수 없었어요


6학년으로 넘어오며 5학년은 안녕이라 생각했는데

5학년 2학기 6단원을 다시 만나니 반가운 기분.

다행히 아직까진 잘 기억하고 있네요 ㅋ


기본 개념을 그대로 가져오며 문제의 형태만 변화시켜 

새로운 유형을 만날 수 있는 창의, 융합, 코딩 문제도 색다르고 좋았어요


아이가 워낙 기본 개념을 활용해서 푸는

유형 문제들에 약해 고민이었는데

이번에 수학 리더 닥터 유형을 만나보니

아이에게 적합한 교재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덕분에 6학년 과정은 유형 문제도 척척 잘 풀어낼 수 있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