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연산 수학 초등 5B (2023년)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디딤돌연산 (2015 개정 교육과정)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지음 / 디딤돌 / 202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시간은 돌고 돌아 어느덧 다시 여름방학

벌써 5번째 맞이하는 여름방학이다 보니

이제 정말 초등에서의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중고등은 3년씩이라 더 후다닥 지나간다는

선배맘들의 이야기가 실감 나는 요즘..

결손 없이 학습을 꽉 꽉 채워야겠다는

다짐으로 주먹을 불끈 쥐어봅니다 ㅋ




아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연산서 학습이 힘들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데요


저도 5학년에 들어서면서

아이와 연산서 학습을 하는 것이

힘들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아무래도 연산이 복잡하고 어려워지다 보니

대개의 연산서가 가지고 있는

연산 위주의 다소 반복적인 문제 풀이가

아이들에겐 더 힘들게 느껴지나 봐요


하지만 연산 실수가 잦은 아이일수록

연산서 학습은 필수!

이럴 때 바로 디딤돌 연산이 필요한 것이죠






해당 학기 가장 중요한 연산 영역만

집중적으로 구성하기도 하는 디딤돌 연산은

매 학기별 어떤 연산 원리를 정확히 익혀야 하는지

잘 알려주고 있어요


특히 해당 연산 개념을 이전 교과 과정 속

기본 개념까지 연결 지어

혹시 아이들이 놓치고 지나갔을 수도 있는

부분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기 때문에

홈스쿨링을 하는 아이들에겐

특히 더 유용한 것 같아요







5학년 1학기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이어

2학기에서도 분수의 연산이 나오는데요

덧셈과 뺄셈에 이어 이번엔

분수의 곱셈이 등장했어요


바로 여기서, 바로 분수의 곱셈에 돌입하지 않고

곱셈의 원리부터 차근차근.


연산의 기본 원리를 일깨워주고

원리의 활용과 연산 감각을 키우도록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디딤돌 연산의 묘미지요








덧셈과 곱셈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며

곱셈의 원리를 이해하게 한 후

자연수와 분수의 곱셈부터 차근차근 학습을 해요


분수와 자연수를 곱할 때에는

분수의 분자와 자연수를 곱해야 하는 것.


왜 분모가 아닌 분자와 곱하는지도

아이에게 꼭 설명해 주어야지요


그리고 또 하나

분수의 곱셈을 할 때에는

미리 약분을 할 것

그래야 곱하는 수가 작아지고 곱셈이 쉬워지니까요


또 하나 대분수를 곱할 때에는 반드시

가분수로 만들어 준 후 곱해야 할 것


대분수 상태에서 약분을 하게 될 경우

답이 크게 달라지므로 반드시 가분수를 만들어주고

약분을 한 후 곱셈을 진행해야 한답니다







이후에도 분수와 자연수의 곱셈이 등장하지만

여기서도 차이가 있어요


바로 곱셈을 한 이후 다시 약분을

진행해 줘야 한다는 점인데요


1학기 때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도

힘들게 구한 답을 약분하지 않아서

엄마에게 엄청난 세모 표시를 받았었는데

그새 또 까먹고 약분을 안 하는 거 있죠..


다행히 이번엔 학습 도중에 미리 말해주어서

채점 전에 고치기 성공 ㅋ

안 그랬으면 세모 표시가 가득했을지 몰라요






전날에는 잊지 않고 약분했는데

다음날 또 잊어버리고 약분 안 해서 세모.. ㅠ


곱셈의 원리는 좀 익숙해진 것 같은데

연산 실수가 잊을만하면 나타나서 골치가..


하지만 분수의 곱셈 연산은 이제 시작입니다


이번 여름방학 동안 디딤돌 연산과 열공해서

연산 실수도 줄이고 구멍 없는 연산 실력을

만들어봐야겠어요 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