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리더 기본+응용 초등 수학 5-2 (2024년용) - 한 권으로 기본부터 응용까지 꽉 잡는 실력서 초등 수학리더 (2024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학기가 마무리되어 가는 요즘

이제 슬슬 2학기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 시기라

아이와 수학 리더 기본 응용을 공부하기로 했어요


제가 좋아하는 교재 중 하나인

수학 리더 시리즈는

기본 개념과 응용문제까지

폭넓게 만날 수 있는 데다

북 1로 학습을 마무리한 후

북 2로 미진한 부분을 점검할 수 있어서

엄마가 학습 속도를 조절하는데도 좋아요




한 권으로 기본 개념부터 응용까지

아우를 수 있는 수학 리더 기본 응용

원래 기본서를 마무리하고 심화서로

풀기에 딱 제격인데

조금 이르게 만나보았어요


수학 리더 시리즈는 북 1, 북 2로 구성되어 있어서

북 1 진도책으로 기본 개념과

응용 유형 문제까지 학습을 진행하고

북 2 복습책으로 응용력 강화 문제와

성취도 평가를 볼 수 있지요


저는 방학 중 심화서로

수학 리더 기본 응용 북 1 학습을 진행하고

학기 중 점검 차원으로 북 2를 학습하곤 해요







중학교 과정과도 연결되어 있는 초등 5학년 수학

어려운 만큼 더 꼼꼼히 공부해야지요


수학 리더 단원 내용 미리 보기 페이지 상단에는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큐알코드가 있어

원하는 부분을 동영상 강의로 골라 볼 수 있어요


학습을 하면서 진도에 맞춰

동영상 강의를 보면 이해하기 더 쉽겠지요








5학년 2학기의 첫 단원의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예요


이 단원에서는 수의 범위를

이상, 이하, 초과, 미만으로 표현하고

올림과 버림, 반올림으로

숫자를 어림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조금 생소한 용어가 한꺼번에 우르르 등장해

아이가 조금 당황스러워하기도 했지만

동영상 강의도 듣고 개념 설명도 읽어가며

차근차근 학습을 진행했지요








개념 익히기를 마무리한 후에는

기본 다지기 문제를 풀어보며

기본 개념을 잘 익혔는지 확인해 보아요


기본 다지기 문제까지는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수준의 문제가 어렵진 않은데

소수점이 등장하자 자연수라는

문제 조건을 잊고 잘못된 답을 적는 등

문제를 잘 살피지 않는

아이 특유의 잘못된 버릇이 나타나네요


문제를 좀 더 신중히 살펴보면

틀리지 않을 텐데

이런 부분은 참 아쉬워요







수의 범위를 나타내는 부분을 학습하고

이번엔 어림하기 부분을 배워요


올림과 버림, 반올림의 기본 개념을 익히는데

올려주고 버려주면 된다고 쉽게 생각한 것과 달리

아이는 이 부분이 정말 헷갈리나 봐요


그냥 용어 자체는 이해하는데

개념을 활용해 수의 범위를 어림하는 부분에서

많은 혼란을 느끼더라고요..

특히, 올릴 수가 없는 0이 나와도

올림이면 무조건 하나 올려줘야 한다고 생각해서..

이 부분에서 오답이 굉장히 많이 나왔어요 ㅠ








기본 개념에서 흔들리기

기본 다지기 문제에서도 오답이

줄줄이 나올 수밖에요


버림보다 올림을 좀 더 힘들어하는데

올림으로 나타낼 수 있는

수의 범위를 구해야 하는 문제에서

자꾸 오답이 생겨서 문제를 풀다가

동영상 강의를 다시 보기도 했어요 ㅠ


올림과 반올림..

이번 5학년 2학기 1단원의

블랙홀이 여기인가 봐요









기본 다지기 문제를 마무리하고

응용력 올리기에 돌입했는데요

아직 기본 개념이 완벽하게 잡히지 않은 상태라

응용문제는 아이가 조금 힘들어하네요


기본 개념과 다지기 문제에서도

수의 범위를 설정해 개수를 구하는 문제에서

오답이 많이 발생했는데

응용문제에서도 동일한 유형에서

오답 발생이 많은 걸 보니

기본 개념을 한 번 더 잡아줘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조건을 만족하는 수'를 구하는 문제 유형이

아이에게 약점 문항인 건지

손도 못 대고 표시를 해두어

기본 개념을 잘 다진 후에

이 문제 유형도 극복해야겠다고 체크해 두었어요








단원의 마무리는

단원 기본 평가와 단원 실력 평가로 끝나요


기본 평가와 실력 평가의 문제 난이도나

응용문제의 빈도가 약간 달라서

아이의 평가 결과에도 차이가 나려니 했는데

큰 차이가 안 나는 걸 보면

문제 자체를 어려워한다기보다는

기본 개념이 제대로 잡히지 않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계산 실수로 틀린 문제들을 제외하면

앞서 발견했던 혼란스러워하는

기본 개념 관련 문제에서 오답들이 발생해

결손되는 학습 개념을 채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어요


수학 리더 기본 응용과 함께 열공하고

교과 과정을 결손 없이 꽉 채워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