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어휘왕 5-1 - 어휘력 향상을 위한 숨마 초등국어 어휘왕
이룸E&B 편집부 지음 / 이룸이앤비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저학년까지 사실 교과 어휘에 대한 별생각이 없었는데요

학년이 올라가고 교육 내용이 깊이있게 들어가면

점점 어휘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네요


아무래도 한자어의 비중이 월등히 높은데다

전문어가 등장하다보니 어휘를 별도로 공부해야 할 필요성이 느껴지더라고요






이룸이앤비에서 출간된 초등 국어 어휘왕은

교과 어휘 관련 고민을 가지고 있는 엄마들의 마음을 정확히 파악한 교재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교육 과정에 등장하는 어휘를 정리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대상 연령과 교과 내용까지 고려해 어휘를 정리해줄 뿐더러

어휘와 관련된 다양한 영역을 고르게 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아주 똑똑한 친구랍니다









교재 학습을 마무리하고 복습할 때 사용하도록

등장한 어휘들을 목록으로 만들어 넣어준 점도 좋고요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교재의 목차가

해당 학년 국어 교과서 목차를 똑같이 따르고 있다는 점이었어요


이 교재가 국어 교과 과정을 기반으로 해

교과 어휘를 중점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는 것이 잘 드러나는 차례라고 생각했어요


국어 교과도 다양한 영역, 다양한 글 종류에 따라

여러 부분을 접하며 진행되는 교과 내용을 고려하며 학습하도록

세밀하게 신경써주었다는 느낌이 들어 마음이 놓였답니다









국어 교과서 목차와 똑같이 진행되는 차례는

총 10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각 단원의 세부 구성은 똑같이 이루어져요

새로운 어휘 학습 / 기초 맞춤법 / 띄어쓰기, 원고지 쓰기

올바른 발음 / 문장 표현 / 타교과 어휘 / 어휘력을 높이는 확인 학습 입니다


단원별로 같은 구성이지만 안에 담기는 어휘의 형태나 종류, 영역이 모두 다르기에

초등 국어 어휘왕 시리즈로 학습을 진행할 경우

초등 교과에서 만나게 되는 어휘 전반을 학습할 수 있답니다








1단원 대화와 공감에서는 대화와 공감의 의미, 관련된 어휘들을 배우고

뜻을 더하는 말로 '-거리', '-스럽다' 를 학습했어요


뜻을 더해주는 말을 공부하며 낱말의 원래 모습과

활용했을 때 달라지는 형태를 함께 학습할 수 있어

아이가 어휘에 대해 더 잘 알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어요


형태가 같은데 뜻이 다른 말에서는 여러 동형어를 통해

문장내에서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지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좋았네요









쓰기 학습이 예전처럼 많지 않다보니 아무래도 원고지 쓰기 경험이 없어

지금도 띄어쓰기 없이 마구잡이로 쓰는 우리 아이에게

간결하게나마 원고지에 띄어쓰는 연습을 시킬 수 있어서 좋았던 것도 있고

같은 단어이지만 문장 내의 사용에 따라 형태를 달리하여 적용해야 한다는 점도

알려줄 수 있어서 좋았어요


국어 교과 과정뿐 아니라 타교과 어휘 학습에서

타교과 과정에 등장하는 교과 어휘도 함께 배우다보니

자연스럽게 전교과 어휘를 아우를 수 있다는 점도 엄마 마음에 쏙! 들었답니다









2단원 작품을 감상해요 에서는 교과서 지문 속의 다양한 어휘들을

'장소'를 주제로 학습을 하고

잘못 쓰기 쉬운 말을 통해 평소 잘못 사용되던 어휘들을 배워봤어요


초성만 주어져서인지 아이가 꽤나 어려워했는데요

'겨레' 나 '훼방'같은 어휘의 맞춤법을 헷갈려해서

직접 찾아보고 답을 적었으니 이번엔 정확하게 기억하기를 바라요


1단원에서는 나오지 않았던 올바른 발음 코너에서는

국어 맞춤법에 맞는 발음이 무엇인지 고르는 학습을 통해

평소 잘못 읽고 있던 어휘들을 바로 잡았어요










저는 '뜻을 더하는 말' 코너가 특히 맘에 드는데요

같은 형태를 지닌 어휘라도 문장 내에서의 의미가 다르기 마련인데

아이들은 깊게 생각하지 않고 비슷한 의미겠거니 넘어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뜻을 더하는 말을 학습하며 비슷해보이지만 의미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좀더 깊게 생각할 수 있고 뜻을 헤아려볼 수 있으니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1단원에서는 잘 풀고 넘어갔는데 이번에는 띄어쓰기에서

오답이 많았어요


'게'에 의미가 더해질 때 독립적으로 표기해야 하는데

이 부분을 간과하고 그냥 쓰다보니 띄어쓰기가 다 틀린 거 있죠


결국 '게'와 '것이'는 서로 바꿔쓸 수도 있는 어휘이므로

헷갈리면 '것이'를 넣어보고 문장이 성립한다면 띄어쓰라고 일러주었네요









이번 단원의 타교과 어휘는 과학인데요

사회, 과학의 교과 어휘가 점점 어려워지는 때라

이렇게 한 번씩 정리를 해주니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미 교과 과정 학습을 하며 마주쳤던 어휘들일텐데

아직도 유추하기가 어려운 걸 보니 더 많은 학습이 필요한듯 하네요


한 단원을 마무리하는 학습으로

기존에 등장했던 어휘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해보는데요


답이 나와있음에도 문장 내의 쓰임을 보며 정확한 어휘를 적기가 조금 힘든 것은

아직도 어휘력이 많이 부족하다는 뜻이겠지요


이룸이앤비의 초등 국어 어휘왕을 통해

아이와 초등 과정에 등장하는 다양한 어휘들을 익히고 잘 활용하게 되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