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추리반 아이들 - 어린이를 위한 과학 사고력 동화,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2024 아침독서 추천도서 한경 아이들 시리즈
윤자영 지음, 이갑규 그림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년이 올라갈수록 과학을 어려워하는 우리 아이

아무래도 글로만 접하다보니 더욱 어렵게 여기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좀 재미있게 과학 원리를 접할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게 고민 중인 제게

이 책이 눈에 들어온 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어요 ㅋ







사실 과학의 원리를 알려주는 책이라고는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소설이거든요 ㅋ


주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들을 추리해나가며

그 안에 담긴 과학 원리들을 알려주기 때문에

과학의 내용을 담고 있는 소설이지요


그저 과학 책으로만 접하는 과학이 아이에게 멀게 느껴졌다면

평소 좋아하는 소설의 형태를 갖춘 과학은 어떨까 싶어

이 책을 골라 보았어요








이야기의 시작은 과학 영재반이 아닌 과학 추리반에 지원한 학생들이

선생님이 제시한 수수께끼를 푸는 것이에요


제시된 알파벳을 보고 관련된 답을 찾아내는 문제인데

처음 부분부터 수수께끼가 등장하자 심드렁하던 애물단지가 바짝 집중을 하네요 ㅋ


그냥 책을 읽는 것보다는 책 속에서 다양한 문제 해결을 하는 것처럼

약간의 긴장감과 흥미가 더해지는 것을 좋아하는데다

책에 등장한 문제를 친구들에게 써먹을 수 있다는 것도 좋은 요인으로 작용하거든요










중간중간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과학 원리를 설명해주는 부분이 별도로 나오다보니

글을 읽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나 부족한 내용을 보충하는 효과도 있어서 더 좋아요


더구나 요즘 과학 교과 과정에서 물질의 용해에 대해 배우는 중인데

마침 배우고 있는 내용을 책으로 만나게 되니 아이는 더 반가운 눈치네요 ㅋ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으며 과학적 원리도 함께 공부할 수 있으니

이런 책이 진정한 일석 이조가 아닐까 싶어요









책에서는 과학 추리반이 되기 위한 관문을 거치는 아이들의 이야기와

과학 추리반이 되어 받게 되는 사건 의뢰를 통해 이야기가 전개되는데요


의뢰는 세 가지 정도지만 전체 이야기를 읽으며 만나게 되는 과학적 원리는

아주 다양합니다


덕분에 아이랑 저도 추리를 하며 수수께끼도 풀어보고

숨어있는 과학 원리에 대해서도 배워보았네요 ㅋ


아이는 정말 재미있게 읽고 난 후 다음 권이 나오면 좋겠다고 했고

이야기 속에 등장한 수수께끼들을 친구들에게 알려주겠다는데

제가 볼 때엔 그냥 책을 읽어보라고 하는게 이해가 빠를듯 ㅋㅋㅋ


이런 재ㅣ미있는 과학 추리 소설이 더 나오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