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수학 문제유형 4-2 (2022년) - 2022년 새 교과서 반영 초등 디딤돌 수학 (2022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엮음 / 디딤돌 / 202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새 2학기도 중반이 되어가네요

 

저는 이상하게도 2학기는 시간이 훨씬 빠르게 지나가는 느낌이에요

 

특히나 올해는 추석도 빠르고 연휴가 연달아 있다보니 뭔가 설렁설렁 흘러가는 기분이랄까..

 

별 거 한 것도 없는데 11월을 바라보고 있으니까요 ㅋ

 

 

 

 







디딤돌 초등수학 문제유형 4-2




시간이 빠르게 지나간다는 것은 아이의 문제집 양을 보고도 알 수 있어요

 

공부를 하네, 마네 실랑이를 벌이면서도

 

진도가 나가고 문제집의 남은 학습량이 줄어드는 것이 보이니까요

 

 

이 글을 쓰는 지금도 어느새 3단원을 마무리짓는 시점이라

 

반절이 넘어섰다는 것을 느끼고 있답니다

 

 

 

디딤돌 초등수학 문제유형은 이번에 처음 만나본 교재였지만

 

저는 상당히 좋았어요

 

 

응용보다는 기본개념을 충실히 익히고자 했던 제 의도와 잘 맞기도 하고

 

교과서에 등장하는 다양한 문제유형들을 고르게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유형 문제에 약한 아이에게 도움이 되었거든요











디딤돌 초등수학 문제유형은 기본서보다는 심화서에 가까운 구성을 보이고 있어요

 

각 단원별 기본 개념을 한 장 정도로 축약시켜 설명해주고

 

그 뒤부터는 교과서 및 익힘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유형을

 

제시해줌으로써 제목에 걸맞는 문제 수를 자랑하거든요

 

 

 

이번 단원 역시 변의 길이, 각의 크기에 따른 삼각형 분류와

 

이등변 삼각형, 정삼각형의 정의만 간략하게 소개하고

 

바로 문제로 들어갑니다











우선 교과서와 익힘책에 등장하는 문제를 먼저 풀어보는데요

 

교과서와 익힘책에 나오는 문제들은 대개 기본 개념을 충실히 이해하고 있는

 

확인하는 성격의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개념 위주의 보통 난이도 문제라고 볼 수 있어요

 

 

이번 단원은 도형이기 때문에 등장하는 도형의 정의를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필수인데

 

우리 딸은 이등변 삼각형과 정삼각형의 상관관계를 이용한 문제 풀이에서

 

이등변 삼각형의 정의를 정확히 적어내질 못하네요

 

 

여러 번 반복해서 이야기해주지만

 

완벽히 익히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 같아요 










교과서 + 익힘책 유형 문제를 풀고난 후에는

 

자주 틀리는 유형이 등장해요

 

 

아무래도 학생들이 헷갈리기 쉬운 부분을 꼬집어 문제를 내는 경우들이 있다보니

 

오답률이 높은 문제 유형을 따로 모아둔 것인데요

 

유형문제에 약한 우리딸에게 딱 필요한 코너입니다



비가 내리지 않을까 좀 걱정했는데 다행히 이번엔

 

무난하게 잘 풀어냈네요 ㅋ

 

틀린 문제 같은 경우는 문제를 이해하지 못해서 답안 작성에

 

오류가 좀 있었던 것 같아요

 

이런 유형의 문제도 앞으로 등장할테니 이번 기회를 통해

 

유형 문제를 폭넓게 공부해두면 좋지요












자주 틀리는 유형을 마무리하고 나니

 

이번엔 응용 문제가 등장했습니다

 

 

문제유형이라고는 하지만 다양한 유형의 문제 외에

 

응용문제까지 만날 수 있어서 더 좋아요 ㅋ

 

문제량도 결코 적은 편이 아니라 한 학기에 두 권이 버거운 아이라면

 

문제유형 하나로 학습을 해도 충분히 많은 문제들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응용유형을 풀다보니 애물단지가

 

변의 길이를 고려한 삼각형과 각의 크기를 고려한 삼각형을 적어야 하는 경우를

 

좀 헷갈려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변의 길이를 자로 재거나 문제에 제시되지 않을 경우

 

어렴풋이 결정해 적으면 안된다는 것을 다시 일러주었는데

 

요 부분도 많은 문제를 풀어보며 아이 스스로 익히는 수밖에 없겠어요

 










마지막으로 기출 단원 평가를 풀면서 마무리! 하려 했으나

여지껏 잘 풀어놓고 기출 단원 평가에서 이러기 있기 없기!!!! 

 

 

 

아리송했던 것들도 주르륵 틀리고 문제도 잘못 읽어서 틀리고

 

정말... 기출 단원 평가 보고 한숨이 절로..

 

 

확실히 아직 기본개념을 완벽히 익히지 못했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제 우려가 기출단원평가를 통해 고스란히 드러나더라고요..

 

 

 

원래도 도형을 힘들어했는데 세분화되다 보니 아이에겐 더 어렵게 느껴졌나 봐요..

 

아무래도 이번 겨울 방학에는 도형 특별 공부를 부지런히 하는 걸로..ㅠ



그래도 많은 유형 문제들을 풀면서 애매한 부분들을

 

조금씩 가다듬을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번에 처음 만나본 문제유형이었는데

 

제 기대보다 더 좋아서 아마도 앞으로 종종 문제유형으로

 

학습을 진행할 것 같네요 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