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하루 빅터 연산 4A - 초등 4 수준 초등 빅터 연산
최용준.천재교육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넘어가는 시점


어느새 애물단지도 초등 4학년이 되네요 


그래서 특히나 이번 겨울 방학에는 단단히 준비를 하려고요 


최근 4 학년 교과 내용을 조금 살펴봤더니 확실히 3학년과는 차이가 크더라고요..


지금 교과 과정을 잘 파악해두지 않으면 앞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따라잡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30.jpg





빅터연산





특히나 수학같은 경우는 첫단원부터 큰 수가 등장해


애물단지를 멘붕에 빠뜨리기도 했지요



자릿수가 많아지고 복잡해지는 연산을 위해


겨울방학에 빅터연산으로 꼼꼼히 학습하기로 했어요






31-1.jpg


31-2.jpg






빅터연산은 단원별 학습할 내용을 만화로 먼저 제시해주어


아이들의 흥미를 끌어내고 있는데요




각 단원에는 개념과 원리/ 집중 연산 / 유형별 연산 등


개념부터 유형까지 한 권으로 모두 학습할 수 있도록


알차게 꾸려져 있답니다





32-1.jpg


32-2.jpg






4학년 1학기 수학 교과의 1단원인 큰 수에 맞춰


만단위부터 차츰 자릿수를 높여나가는 연산을 먼저 학습해요



우선 만 단위의 수부터 공부합니다


지폐를 통해 각 자릿수가 나타내는 수가 얼마인지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체 수를 구하거나 쪼개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어요



특히 단순 연산이 아니라 오른쪽 페이지처럼 재미있는 수수께끼를 덧붙여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연산 학습을 할 수 있게 만든 점이 장점이지요




33-1.jpg


33-2.jpg






1단원 큰 수에서는 만단위를 넘어 억, 조 단위까지 등장하기 때문에


조 단위까지 자릿수를 파악하는 기본개념에 들어갑니다



0 이 네 개씩 쪼개지며 수의 단위가 바뀐다는 것을 주의하고


만, 억, 조 단위를 차례로 공부하고 나면


이번 단원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을 파악한 것이에요



이제 이 많은 자릿수를 헷갈리지 않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두번째 학습 목표가 된답니다 



자세히 보면 애물단지가 4개마다 빗금을 그어둔 것이 보이지요 ㅋ


본인 스스로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나름 고심한 방법이기도 해요



저도 채점을 할 때 4개씩 끊어서 살펴보며 채점을 하니


한결 눈에 잘 들어오더라고요





34-1.jpg


34-2.jpg






큰 수에 대한 기본개념을 익혔으니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하지요


애물단지가 늘 어려워했던 뛰어세기가 등장했습니다 



이번엔 제법 잘하는가 싶었는데... 뛰어세기에 곱하기가 살짝 더해지자


바로 쭉쭉 틀리는..ㅠㅠㅠㅠ 



몇 배씩 뛰어세기를 했는지 적어야 하는데.. 제대로 안보고 막 적은 탓이지요..


특히나 마지막 문제같은 경우 만에서 억으로 단위가 바뀌자


몇배가 뛰었는지 정말 헷갈려 하더라고요



이럴 때는 정확한 수를 적고 0의 갯수를 세어봐야하는데


귀찮아서 그마저도 안한..ㅠ


이렇게 또 하나의 요령을 익혀갑니다




35-1.jpg


35-2.jpg






수의 크기 비교에서는 큰 자릿수부터 숫자를 하나씩 차근차근 비교해


더 큰 자릿수의 수가 큰 것을 고르면 되는데요



이번엔 아이가 틀린게 아니라 제가 페이지를 착각해 다른 답으로 채점을 해버렸어요 ㅋ

수의 크기 비교하기는 두 장 모두 잘 풀었는데


엄마의 실수로 체크가 되어버렸네요





36-1.jpg


36-2.jpg





집중연산에서는 확실히 자릿수를 정확히 파악해야


틀리지 않고 잘 풀 수 있었는데요


나름 열심히 빗금을 그어가며 푼 결과


한 문제 빼고 모두 다 맞췄어요 ㅋ



집중연산 두번째 장에서 여러개의 수를 더해서


하나의 수로 잘 녹여내야 하는데


자릿수를 살짝 혼동했는지 0 을 하나 빼먹어서


아쉽지 틀렸네요




그래도 기본개념부터 차근차근 잘 풀기도 했고


빅터연산 자체가 진도를 팍팍 나가는 스타일이 아니라


아이가 기본개념부터 꼼꼼하게 잘 익혀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37-1.jpg


37-2.jpg


37-3.jpg







지금 애물단지는 큰 수 개념을 지나 큰 수의 계산에 들어갔습니다


이제는 많은 자릿수의 수를 더하거나 빼는 진짜 연산에 들어가네요



아직 오늘 틀린 것을 고치지 않아서 두 문제는 틀린 상태 그대로


찍을 수밖에 없었어요 ㅋ 



어려운 문제는 아닌데 자릿수가 많다보니


연산에서 실수가 나타나네요



이런 실수를 줄이고 빠르고 정확한 연산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연산 공부의 목적이겠지요





이번 겨울 방학에는 빅터 연산과 함께


정확한 연산을 위해 열공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