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까지 이어지는 초등 고학년 수학 대수 1-① 개념편 수능까지 이어지는 초등 고학년 수학
NE능률 수학교육연구소 지음 / NE능률(참고서)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수학은 특히나 연계성이 강한 과목이라 나선형으로 올라가는 교과 과정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각 학년에서 등장하는 동일 영역의 연계성을 잘 잡아주는 교재가 꼭 필요해요


그런 의미에서 이 교재.. 진심 강추해요 ㅋ 


( 제가 이미 애물단지랑 기하편을 경험했거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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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까지 이어지는 초등 고학년 수학 - 대수




일반적으로 수학 교재를 말할 때에 교과 과정을 공부하는 교재와


사고력, 창의력을 요구하는 수학 교재로 많이 구분짓는데요



이 교재가 특별한 이유는 각 학년에서 등장하는 수학을


영역별로 구분지어 학년을 관통해가는


큰 흐름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저는 나무보다는 숲을 보고 움직이는 편인데


이 교재는 초등 수학 교과의 큰 흐름을 짚어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이미 기하편에서 만족도가 높았기에


이번에 대수편을 아이와 풀어보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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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형에 대해 공부했던 기하편과 다르게


대수편은 역시 자연수부터 시작합니다 


우리가 흔히 자릿수라고 생각하는 기본적인 숫자의 개념을


위에서 내려다보며 전체적으로 점검해나가는 교재라고 볼 수 있어요



안그래도 이번에 4학년 1학기 앞단원에서


억,조 단위의 많은 자릿수의 수가 등장하며


애물단지가 대 혼란을 겪었는데


이번 방학을 통해 아이와 미리 공부하면 딱 좋을 것 같아


더더욱 기대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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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번에 아이와 풀어볼 교재는 대수1-1 이라 지금 아이 학년에 딱 맞는 수준이고요


아무래도 해당학년을 고려해서 단계를 정하시는게 좋을 것 같고


초등 졸업전 수학의 기본 개념들을 싹 정리하고 싶다면


그냥 개념편부터 차근차근 공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 같아요



저는 이미 해당학년에 맞춰 시작한지라


학년 진급과 함께 차근차근 진행해나갈 계획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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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물단지가 초1학년 때 십진법의 개념을 이해하는게


첫번째 고비였는데요



자연수의 확장은 사칙 연산과 연결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연산 활동, 연산 식과 값에 대해서까지


공부하는 것이 이번편의 목표인 것 같아요




우선 첫단원 자연수의 구조에서 십진법부터


수와 수의 자릿수의 차이를 배우는 것으로 시작을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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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수의 개념을 제대로 익히려면 숫자의 자릿수의 구분부터 배워야 하나봐요


십진법의 10개의 숫자로 수를 만드는 것과


수를 이루는 갯수는 자릿수라는 것부터 시작을 하네요




이 부분이 내년초 배우게 될 4학년 1학기의 첫 단원이라


저는 더 신경이 쓰이네요



안그래도 얼마전 살짝 맛보기로 공부해보았는데


아이가 많아진 자릿수에 무척 힘들어했거든요


역시나 비가 주륵주륵 내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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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문제 자체가 많이 어려운 것은 아니에요


아무래도 권장학년이 있다보니 어느 정도 소화할 수 있는 내용인데


아이의 기본개념이 약하거나 응용력이 부족하면 어려워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



이미 배웠던 부분이고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임에도


자릿수에서 실수가 많더라고요



사실 만 단위 이상의 개념은 겉핥기만 한 상태라


더 그런지도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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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수의 구조를 공부하면서 각 자릿수의 수가 나타내는 수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자릿수 개념이 확고해야 하는데요



앞뒤 자연수의 차가 1 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앞뒤 자연수를 계산할 때 +1/ -1 을 해야한다는 것을 틀리는 것은


개념을 응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겠죠



지난번 기하를 할 때도 느꼈지만


우리딸은 기본적인 개념을 서로 연결지어 새로운 개념으로 확장해나가는 활동이


참 어려운 아이인 것 같아요



그래서 이렇게 개념과 개념 사이를 연결해주고


배경 지식을 확장시켜주는 교재가 더욱 필요한듯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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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개념 개념들을 공부한 후


개념으로 생각 열기를 풀어보았는데


많이 틀릴 것은 예상한대로네요..



다만 중요한 것은 개념을 몰라 틀린 것인지


자릿수를 실수해 틀린 것인지인데..


틀린 문제들을 혼자서 고쳐내는 걸 보면 아마 후자인듯..ㅠ




일단 초고수를 푸는 가장 큰 이유는 개념과 개념 사이의 다리를 놓아주는 것이고


저의 목표는 아이가 기본 개념을 좀더 확장시켜


응용시키는 방법을 조금씩 배우는 것이라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하려고요





어차피 제목처럼 수학은 수능까지 쭉! 


초등 고학년에서 수학의 기본개념을 제대로 확 잡고


초고수와 함께 수학의 저변을 넓히며 성장하려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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