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수학 원리 3-2 (2021년) 초등 디딤돌 수학 (2021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지음 / 디딤돌 / 202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첫 단원 애물단지를 멘붕에 이르게 했던 곱셈을 지나


둘째 단원 나눗셈은 큰무리없이 클리어.


세번째 단원에 이르렀습니다. 


과연 이번 단원은 어떨지.. ㅋ 





01.jpg







매학기마다 도형 관련 단원이 하나씩 등장했는데


이번엔 3단원이 도형 관련 단원인가보네요



도형 중에서도 원에 대해 좀더 깊이 알아보는 단원인가봐요


그동안 원의 기본 정의만 공부했다며


이제는 원에 대해 좀더 구체적이고 세밀한 접근이 이루어질 것 같아요




02.jpg





드디어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의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지난 학기에 각에 대한 개념이 등장했으니


이제 원의 지름이나 반지름에 대해 알아볼 때가 되었지요


이번 단원의 핵심은 원의 지름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것.


그리고 지름과 반지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될 것 같네요




03.jpg






컴퍼스를 이용하여 원을 그려보는 활동도 등장했지만


결국 이 활동은 주어진 그림에서 원의 중심이 어디에 있는지


제대로 파악하느냐가 초점이고요.



지름과 반지름의 관계를 컴퍼스를 통해 잘 이해하고 있나


확인하는 것이 숨겨진 의도같네요



우리 딸도 컴퍼스를 이용해 원을 그린다는 것을 해보긴 했는데..


컴퍼스의 길이가 원의 반지름이라는 것을 잠시 착각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


게다가.. 선분과 직선 등을 배우며 익혔던 점과 선의 지칭 문제를


또 깜박하고 틀렸..ㅠ



반드시 앞에 선분, 직선, 점 이라는 명칭을 붙여야


올바른 호칭이 된다는 것. 잊으면 안되겠어요




04.jpg








자를 사용하지 않고 지름을 막 그어서 틀렸다고는 했지만


원의 지름이나 반지름을 구하는 문제는 제법 잘 풀었는데요



문제는 원의 그림이 아니라 컴퍼스를 대상으로 하면


원의 지름과 반지름이 헷갈리나봐요


앞페이지에서 잘 풀었는데


컴퍼스를 이용해 원을 그릴 경우 컴퍼스의 너비는


원의 반지름이라는 점을


잘 기억해야 할 것 같네요




05.jpg







다행히 이전에 도형 관련 교재에서


원의 지름과 반지름을 한 번 접한 적이 있어서인지


매번 고생하던 도형 단원에서 이번엔


수월하게 잘 풀어낸 느낌이에요



단원 평가 문제를 푼 것을 보니


앞서 틀렸던 컴퍼스 문제도 잘 풀어냈고


이어져있는 원의 전체 길이를 구하는 문제도


핵심 개념을 잘 파악하고 푼 것 같아요




앞으로도 쭉 이대로 공부해주면 좋을텐데..


과연 다음 단원은 또 어떨지..


매 단원마다 롤러코스터를 타는 기분이에요 ㅋ




그래도 디딤돌 초등수학 원리와 함께


열심히 예습하고 나면


가을엔 환하게 웃을 수 있을거라 기대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