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밤의 세계 웅진 이야기 교양 2
레나 회베리 지음, 김아영 옮김 / 웅진주니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잠을 자는 시간을 생각하는 밤.


하지만 단순히 깜깜하다고만 여겨지는 밤에도


빛나는 밤의 세계가 있답니다


밤이 되면 더욱 반짝이는 세계. 함께 살펴 볼까요




01.jpg





빛나는 밤의 세계



제목을 들었을 때에는 단순히 밤에 활동하는 생물들을


소개하는 책일까 생각했었는데요


실제로 읽고나니 책은 그보다 훨씬 더 넓고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네요



우리가 미처 몰랐던 밤의 세계


다양한 색이 찬란하게 빛나는 밤의 세계로 함께 들어가볼까요 



02.jpg






이야기는 빛나는 밤하늘부터 시작합니다


어두운 밤하늘을 빛내주는 달과 별, 그리고 아름다운 별자리를 알아보고요


눈 안쪽에 특별한 반사판을 갖고 있는 동물들도 만나보았어요


동물들의 눈이 반짝이는 것은 특별한 반사판때문인데요


휘판이라고 불리는 이 반사판 덕에 동물들은


어둠 속에서도 편하게 주변을 볼 수 있대요



그리고 이 반사판으로 인해 동물들의 눈이


밤에 빛을 받으면 다양한 색으로 변하기도 하지요



03.jpg





이 책은 생태계의 빛만 소개하는 것은 아니에요


불가사의한 빛에 대한 다양한 속성들도 함께 설명해주는데요


과학적으로 설명이 어려운 이 도깨비불은 과연


어떤 이유가 숨어있는 걸까요?


애물단지는 귀신이 내는 불빛이라고 하며 무서워했는데요


과연 귀신이 이런 불빛을 내는 걸까요? 



하지만 밤에는 무서운 불빛만 있는게 아니에요


이끼의 세포가 주변의 빛을 끌어당겨 반사하는 발광이끼같은 식물도 있고요


자연적으로 생겨났지만 귀한 보석이기도 한


빛을 뿜는 광물들도 있어요




04.jpg






저는 야행성 동물만 있다고 생각했는데..


야행성 곤충들도 있네요



스웨덴 남부에는 반딧불이처럼 꼬리에서 빛을 내는 글로우웜이라는 곤충이 있고요


따뜻한 나라에서는 우리가 잘 아는 반딧불이들을 볼 수 있어요



새들 중에서도 자외선을 반사해 빛을 내는 새들이 많네요


앵무새가 가장 대표적인 사례라는 말에 깜짝


단순히 말을 잘 따라하는 새라고만 생각했는데 이런 깜짝 매력이 있을줄이야..



자외선을 반사해 빛을 내는 새들에게는


가장 환하게 빛을 내는 수컷이 짝짓기에 쉽게 성공한다는 걸 보니


그들에게는 빛을 내는 행위가 매력을 나타내는 행위였나봐요 




05.jpg





한때 옥토넛을 무척이나 좋아했던 애물단지가


바닷속의 빛을 내는 수중 생물들이 등장하자 눈을 번쩍이며 좋아하네요 ㅋ



뱀파이어 오징어나 심해아귀같은 경우는


저도 애니메이션에서 같이 봤던 기억이 날 정도에요 



하지만 새우나 문어 중에서도 빛을 내는 종류가 있다는 건


저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네요 


우리가 가장 인상적으로 봤던 것은 바로 별빛바다였어요


플랑크톤의 일종인 와편모조류는 사람이 손이나 막대기로 물을 휘저으면


청록색 빛을 뿜어낸대요



이 현상은 바다은하수라고 부를 정도로 아름답다고 하던데..


나중에 우리도 꼭 스웨덴에 가서 보자고 약속을..


( 가..갈 수 있을까..ㅠ) 




06.jpg






책에서는 자연 속의 밤의 세계만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의 밤의 세계도 보여주고 있어요


다만 인위적이고 과도한 도시의 빛이 사람과 자연환경에겐


오히려 피해를 주어 빛 공해라고 불리는 아이러니한 점이 있지요



최근 진행되었던 지구의날 소등행사에


우리 가족도 짧게나마 참여를 했었는데요



10여분의 소등만으로도 지구의 탄소 발자국을 많이 줄여준다고 하니


도시의 밤은 보다 어둡게 놔두어야 할 것 같아요



미래 세계에서의 빛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를 하고 있어요


생물의 발광 기능을 활용해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가로등이라든가


해파리의 발광 DNA 를 누에의 DNA 와 조합해 반짝이는 실을 만든다든가


자체 발광 안료를 개발한다는가..



자연과 공존하면서 필요한 빛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연구중이라는 것



그리고 이에 대한 경고도 해주고 있지요.


이렇게 자연을 이용한 실험이 우리에게 정말 유익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보다 신중하게 고민해봐야 한다는 점이에요



저는 다양한 견해를 열어두고 있는 이 책이 참 좋았어요


개인적으로는 전기의 사용을 줄임으로써 보다 친환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지금의 실험들이 좋다고 여겨지는 반면


안좋은 목적으로 활용하려는 사람들은 또 나타날 테니까요




07.jpg





역시나 가장 좋은 것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일지도 모르겠어요



오늘은 애물단지가 맘에 들었던 동식물들을 그려넣었는데요



눈을 번뜩이고 있는 사슴과 올빼미가 조금 으시시하지만


우리가 몰랐던 밤의 세계에는 이렇게나 아름답고 다양한 빛의 세계가


숨어있다는 것을 알게된 것만으로도 즐거워졌어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직접 빛나는 밤의 세계를 보고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