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 + 유형 3-1 (2021년) - 개정 교육과정 반영 초등 디딤돌 수학 (2021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지음 / 디딤돌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작년 2학년 2학기에 처음 곱셈을 만나서 구구단 외우느라 고생 엄청했던 기억이..ㅠ


이제 구구단 외우기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 나눗셈이 등장했습니다 


곱셈을 어느정도 익혔는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해요


곱셈과 나눗셈은 서로 맞닿아있는 관계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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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단원학습에 앞서


이번 단원에서 배워야할 핵심 개념에 대해 먼저 알아보아요


나눗셈의 기본적인 원리라고 할 수 있는


똑같이 나누기와 곱셈구구에서 나눗셈의 몫을 구하기를 먼저 알아봅니다



단원에서 알아야 할 핵심 개념을 미리 체크하게 되니


공부를 하면서 엄마가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할지


파악할 수 있어서 참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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곱셈식을 반대로 작성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계산을 하는 애물단지


덕분에 나눗셈을 조금 더 쉽고 재미나게 잘 이해한 듯 해요



기본학습을 하며 브이자까지 보이는 여유를..


이 여유가 단원 끝날때까지 계속되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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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기본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는 교재는 아니라


기본서로도, 심화서로도 모두 활용도 만점이에요



곱셈표까지 제시하며 차근차근 나눗셈의 기본원리를 알려주기 때문에


나눗셈을 처음 해보는 애물단지도 수월하게 잘 따라오네요



기본개념은 잘 익힌걸로.. 


이제 본격적인 유형학습에 들어가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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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틀리는 유형으로 다양한 유형을 충분히 학습할 수 있어요



특히 자주 틀리는 유형같은 경우 아이들이 많이 틀리는 유형들을 미리 풀어보고


우리 아이가 어떤 유형에 약한지, 개념 활용에서 어느 부분이 막히는지


엄마가 체크해볼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애물단지가 가장 고전하는 부분도 자주 틀리는 유형과


최상위도전 부분이라 저도 좀더 집중적으로 풀이를 해주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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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구성으로 문제들이 출제되기 때문에


많은 틀리는 부분을 살펴보면 


우리아이가 어느 개념학습이 좀 부족한지 한눈에 알 수 있어요



다행히 애물단지는 앞부분 똑같이 나누기는 잘 학습이 된 것 같은데요


나눗셈 식을 작성하는 부분이 아직 어색한듯해요



나눗셈 기호를 적어야 하는데 곱셈기호를 적어둔다는지


ㅁ를 활용해 식을 적어야하는데 식을 못써서 틀린다는지..


아무래도 식 작성하는 부분에 대해 좀더 공부를 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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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등장한 마의 구간 자주 틀리는 유형입니다 


나눗셈과 등호문제가 결합하자 와장창 틀리는 우리딸 어쩔..ㅠ


사실 이 부분은 어렵다기 보다는 꼼꼼히 생각을 안하고 풀어서


답을 반대로 적어둔다는지, 답은 잘 찾았는데 갯수를 안쓰고 나열을 했다든지


정말 집중력이 부족해 틀렸다는 것외에는 답이 없는..



특히 뒷부분에 등장한 유형 문제에서는 몽땅 틀리는 기염을..


분명 배너에 (자를횟수) = (나무토막의 수)-1 이라는 힌트가 있었는데도


전혀 안읽고 마음대로 다 나눗셈을 해버렸어요



왜 1을 빼야하는지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고


함께 문제를 풀어주니 이제서야 이해하고 잘 풀긴 하는데


이 부분의 문제들은 다음에 다시 한번 꼭 다뤄봐야겠어요



조건을 잘 이해하고 문제를 풀어야하는데


아직은 성급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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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유형에서 자주 틀리는 유형부터 최상위 도전, 서술형 평가가 50% 등장하는


수사 평가대비 1 까지가 아이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지만


사실 이렇게 한번 난이도있는 문제와 서술형 문제를 풀고 나면


아이가 개념 활용하는 폭이 확 늘어난다는 것이 느껴져요



1학년 때에 서술형을 하나도 못썼는데 꾸준히 연습하다보니


이제는 제법 서술형 문제를 잘 풀어내네요


역시 꾸준함이 답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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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입장에서는 꼭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되지만 아이 입장에서는 힘든 건 어쩔 수 없나봐요


매번 최상위 도전에서는 어마어마한 소나기가 내리거든요 ㅋ



둘이 차근차근 고치는데에도 시간이 한참 소요되니


최상위 도전을 푸는 날에는 다른 날보다 유독 학습 시간이 길어져요



아직은 문제 내에서 복합연산을 해야하는 부분이 어려워서


여러번 연산 과정을 거쳐야 하는 문제는 어김없이 틀려주고


지난번 자주 틀리는 유형에서 만났던 문제와 달리


하나를 더해준 후 나눗셈을 해야하는 


일정한 간격으로 놓인 물건의 수 구하기에서 모조리 땡! 



지난번 문제와 다르다는 점을 미리 설명해주고


이건 0 인 시작 부분에 하나를 놓고 간격을 벌리기 때문에


나누려는 수에서 1을 더해줘야 한다고 설명했어요



다음에 꼭 두 문제를 나란히 출제하고 


문제를 잘 이해하고 푸는지 꼭 확인해야 겠다고 굳은 다짐을 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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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에 맞는 적당한 문제의 난이도에서 어느 정도 학습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에는 수사평가 대비를 통해 알 수 있어요



서술형 문제도 제법 익숙하게 답안 작성을 하는 걸 보니


그동안 힘들게 서술형 문제를 풀었던 보람이 느껴지네요


식을 작성하는 부분이 조금 엉성하지만


좀더 꾸준히 연습해보기로.. 



문제를 제대로 안읽어 틀린 것 외에


개념 활용이 안되거나 원리 학습이 안되어 틀린 문제는 없으니


이번 단원은 그럭저럭 기본개념을 잘 이해한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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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수시 평가 대비에서 나눗셈의 나누는 수와 몫을


헷갈려서 첫문제부터 삐끗


마지막 문제같은 경우 단위를 제대로 표시하지 않아서 삐끗..ㅠ




사실 좀더 꼼꼼히 읽었더라면 다 맞힐 수 있었는데


실수도 실력..


실수를 줄여 좀더 정확하게 문제를 풀도록 노력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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