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독해력 4 - 수능까지 연결되는 초등 디딤돌 독해력
디딤돌 국어교재 연구회 지음 / 디딤돌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예비 초3, 초4 학부모들의 단톡방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결국 귀결은 독서.. 뭐니뭐니해도 많은 배경지식과 독해력, 어휘력은


모든 교과의 기본이 될 수밖에 없나보아요..ㅋ 


뭐.. 이미 익히 들어서 알고 있지만 그만큼 독해력은 중요하니까요



01.jpg




방학동안 빠지지 않고 꾸준히 디딤돌 독해력으로


독해공부를 해온 애물단지


어느새 독해력 3권도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네요


벌써 8주차..



이번 주차에서는 글의 주제에 대해 배워보아요



02.jpg



글의 내용이나 주제가 찾기 어려운 지문은 아니었지만


등장하는 어휘들이 조금 어려워진 편이라


어휘력이 다소 부족한 애물단지는 적절한 어휘를 찾는데 힘들어했어요



세계 식량보건기구가 조사한 보고서에 의하면


한해 생산되는 식량은 세계 인구가 넉넉히 먹을 만큼의 양이지만


나라별 빈부격차 때문에 굶어죽는 아이가 생긴다고 해요



아직 한자에 서툰 애물단지는


빈부라는 어휘를 모르기 때문에 땡!


지문에 살짝 언급되긴 하지만 익숙치 않아서인지


찾지 못하더라고요



빈부격차에 대한 글을 읽고 편식에 대한 이야기까지 전개되었으나


언제나 그렇듯 불리하면 모른척..ㅋ


그래도 이렇게 글을 읽음으로서 식량문제에 대해 알게되고


음식의 소중함도 조금은 깨닫게 되면 좋을텐데 말이죠



03.jpg




고차원적인 사고가 가능한 사람에 대한 것이 글의 핵심 내용이었어요



우리딸은 글은 잘 읽었으나 맞는 것과 아닌 것을 혼동하여


결국은 틀렸다는.. 




전반적으로 글의 내용들이 어렵지 않기에


글의 주제를 파악하는 연습을 처음 하는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잘 따라갈 수 있는 지문들이라 맘에 들어요


너무 어렵게 등장하면 아이들이 하기도 전에


포기하기도 하니까요




04.jpg



주장하는 글을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모든 글은 주제를 담고 있기에


( 목적성이 없는 글은 없지요 )


다양한 지문에서 핵심을 파악하는 활동은 꼭 필요해요



디딤돌 교재에서 재미있는 내용의 글을 읽으며


주제를 파악하는 연습을 충분히 한다면


어떤 지문을 만나더라도 잘 할 수 있을듯..ㅋ 



05.jpg




셋째날은 소금에 대한 설명하는 글이었어요


의외로 설명하는 글에서의 주제 찾기가 어려운 이유가


소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기 때문인데요


글 속 정보를 하나로 취합해야 비로소 주제가 보이니까요




단순히 소금 이라고 쓰면 글의 소재가 되니


소금의 중요성, 혹은 소금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전달이


글의 주제가 되겠지요



많은 정보가 등장하는 설명문은 아이 입장에서는


소화시키기가 좀 버거운 글인가봐요 ㅋ


찾아서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면 되는데도 꽤많이 틀렸더라고요



원하는 정보만 골라 적절한 단어를 찾는 연습도


부지런히 해야겠어요



06.jpg




드디어 비문학을 넘어 문학작품도 등장했네요


중고등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문학 작품 속 주제 찾기인데..ㅋ 



몸무게라는 시를 읽고 글 속의 주제를 찾아야 해요



문학 작품의 주제 찾기가 어려운 이유는


직관적으로 정보가 드러나는 비문학에 비해


중요한 내용이 숨어있는 문학의 특징 때문이에요



애물단지 역시 몸무게라는 시 안에 숨어있는 의미를 파악하지 못해서


이날은 소나기 내리는 날이었어요



부모님의 사랑과 고생, 주위 사람들의 애정으로


내가 이만큼 성장했다는 것을 몸무게라는 의미로 표현한 것인데


시에 숨어있는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니 문제를 못푸는게 당연할밖에.. 



이날은 틀린문제 함께 고치는데 시간이 꽤나 많이 흘렀네요 ㅠ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이나 의미 찾기는 정말 꾸준한 노력이 필요해요..



07.jpg



다섯째날의 지문 역시 문학 작품이었는데요


그나마 운문 보다는 산문이 좀 쉽죠? 



정직한 일을 한 주막 주인이 오히려 아들의 목숨을 구하게 되는


감동적이고 교훈적인 이야기였는데요



재미있는 이야기 덕분에 문제는 잘 풀었지만


아는 이야기라고 문제를 제대로 마구 풀어서 마지막 문제 땡!




애물단지도 그렇지만 아이들이 대개 자신이 좋아하는, 혹은 배경지식을 갖추고 있는


영역에서는 특히나 더 높은 독해력을 보이는데요


그만큼 많은 독서와 배경지식의 확장이 필요한 법입니다 



다양한 영역의 배경지식을 고르게 길러주고 싶어 노력중인데


단기간 내에 할 수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노력해야지요



오늘도 디딤돌과 함께 독해 공부 잘 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