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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3A ㅣ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새 1월도 훌쩍 지나가버리고 설이 다가오네요
이러니 저러니 해도 방학도 절반만 남아있는 상태에서
과목 수가 늘어나 예습하기에도 빠듯한 시간
최상위 연산과 함께 연산 실수를 줄이기 위해 오늘도 열공하고 있어요

최상위 연산
학년이 올라가면서 기본 연산의 자릿수가 늘어나고
올해부터는 나눗셈도 시작하면서
연산의 중요성이 좀더 강조되는 때라고 생각하는데요
사실 기본개념을 완벽히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초 연산의 실수를 줄이는 것도 참 중요해요
문제 열심히 풀어놓고 계산 틀려서 틀리면 억울하니까요
학년이 올라가도 연산은 꾸준히 해야할 부분이라는 점!

지난 단원에서 나머지가 없는 나눗셈을 학습했었는데요
이번 단원은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딱 떨어지는 나눗셈이 아니라 처음엔 조금 헤매겠지만
차근차근 풀다보면 나머지의 개념도 잘 이해하겠죠?

처음 나눗셈을 공부할 때처럼
곱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용해 나머지를 구하기 연습을 해요
처음엔 역시 그림과 함께.
주어진 수만큼 구슬의 꾸러미를 만들어주다보니
몇 묶음이 만들어지는지 눈으로 쉽게 볼 수 있어서
몫과 나머지의 구분이 명확해 이해하기가 쉬워요
이렇게 그림으로 이해를 해도 틀린 문제가 생기는건
본인이 꾸러미를 만들어두고도 제대로 안보고 마구 적는 학습태도 때문..ㅠ

몫과 나머지를 구하는 기본 원리를 이해했으니
이제는 곱셈을 활용해 몫과 나머지를 구하는 연습을 해요
주어진 나눗셈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곱셈식이 어떤 것인지
세 가지 곱셈식 중에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고
몫을 구한 후 나머지까지 구해보기!
늘 그렇듯 세로셈부터 차근차근 공부한 다음
가로셈으로 넘어가요
애물단지가 나눗셈의 세로식을 참 어색해했는데
이렇게 세로식을 자연스럽게 접하니 좋네요
이상하게 덧셈 뺄셈의 세로식은 잘 푸는데
나눗셈의 세로식은 어색해하네요
아마도 연산부호가 아래에 붙지 않는
나눗셈 세로식의 특징 때문인 것 같기도 해요 ㅋ

이제는 몫을 특정 숫자로 고정시킨 후
나눗셈을 통해 나머지를 구하는 응용문제를 풀어보아요
아이가 나눗셈에 어느정도 익숙해졌는지 알 수 있고요
응용 문제를 다루며 기본개념의 확장이 이루어져
문제 유형에 따라 적절한 개념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답니다

얼추 나눗셈의 원리가 이해된건지
몫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나머지를 구하는 문제들을 잘 풀긴 했는데
역시나 실수가..
그래도 고치라고 했을 때 스스로 정답을 고칠 줄 아니
몰라서 틀린게 아닌듯 하네요
하지만 연산 상의 실수도 엄연한 실력
정확하고 빠른 연산을 하기 위해
최상위 연산으로 꾸준히 연습하기로 약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