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미래 초등 3-1 초등 수학의 미래
전국수학교사모임 미래수학교과서팀 지음 / 비아에듀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초등교사들이 다양한 교재들을 많이 편찬하는 것 같아요


국어과 관련 교재들을 많이 만나보긴 햇는데 수학 관련 교재도 요렇게 독특한 것들이


많이 출간되는 분위기라 


기본개념을 어떤 식으로 정리하는지 궁금해 책 체험에 손을 번쩍 들어봤어요



10.jpg





수학의 미래



도서 제목부터 정말 거창하지요 ㅋ 



내가 주인공이 되는 수학 개념 교과서라는 문구가 눈에 확 와닿네요


복습- 예습-평가를 한 권으로 끝내는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이라고 하니


이 한 권으로 수학의 개념이 완벽정리될지 기대해봅시다 



10-2.jpg



바로 3학년 예습으로 들어갔어요



책을 조금 훑어보았는데 정말 일반적인 수학 문제집과는 구성이 다르네요


기본개념을 요약정리해서 설명해주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두루 섭렵하도록 만드는 여타 교재와 달리


정말 기본개념 학습에 충실한 독특한 구성을 취하고 있어요



11.jpg



연계된 기본개념의 전단계를 다시 한번 짚어보며


학습할 준비가 되었는지 체크해보아요


그리고 생각열기를 통해 지금 배우게 될 기본개념에 대한


워밍업을 하게 되지요



이 부분을 처음 접한 애물단지는 여러모로 머릿속이 혼란스러웠나봐요


기본적으로 다른 교재에서 접하지 못했던 접근 방식인데다가


기본개념을 집어넣을줄만 알았지


왜 그런 개념을 도입해 계산하는건지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생각을 안해봤거든요


저도 이 부분이 참 신선하고 독특했다고 생각해요



12.jpg



이 단원에서 배워야할 기본 개념들을 차근차근 충실히 익혔는데요


여러가지 방법으로 계산하거나, 수모형의 변형을 통해 계산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봐서 좋았어요



13.jpg



생각열기를 통해 먼저 기본원리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게 해 준 후


계산의 원리를 알려주며 다양한 방법으로 연산을 하도록 도와주어


좀더 깊이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어요



14.jpg


특히 동일한 문제의 연산 방법을 두고 


어떻게 계산했는지를 묻자 아이는 당황스러워했는데요



자연스럽게 백의자리부터 계산했다거나 받아내림을 했다거나 


계산의 순서나 원리를 생각하면 되는데


계산을 할 줄만 알았지 본인의 계산 방법에 대해서는


설명하기 힘들어하는 것을 보며


이 부분이 참 중요한 역할을 하겠구나 깨달았어요 



15.jpg



개념활용까지 모드 학습하고 난 후


또 독특한 코너가 등장했군요



표현하기와 선생님 놀이를 통해 배운 개념을 어느 정도까지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게 해두었어요



이 교재는 단순히 개념을 학습하는 단계에서 멈추는게 아니라


아이가 배운 개념을 어느정도 활용하고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지


보다 능동적인 활동이 가능하게 유도하는 교재라는 생각이 드네요



16.jpg






마무리 단원평가 역시 기본개념을 충실히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체크해보도록 구성하고 있어요



기본개념은 잘 익혔지만 응용력이 부족하고 연산 실수가 있는 애물단지는


부족한 부분이 고스란히 드러났네요



예전부터 수카드 문제를 힘들어했는데 특히나 합과 차가 가장 크고 작은 수를 꾸리는 문제를 만나니


수카드를 활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 잘 보여요 



큰 문제 속 작은 문제들과의 연계성도 고려하지 않고


문제도 제대로 읽지 않고 마구 풀어제끼는 것이 모두 탄로나서


단원평가 채점하고는 엄마랑 호되게 복습을 했다죠  ㅋ 




방학 동안 꼼꼼하게 한 권 공부하면 기본 개념은 확실하게 다질 수 있을 것 같은


수학의 미래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