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지고 강해지는 이것이 도형이다 B2 : 쌓기나무 - 초등 2 권장 초등 빨강 도형
시매쓰수학연구소 엮음 / 시매쓰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번 소개해드렸던 빨강도형 기억하시나요?


도형에 약한 아이들을 위한 교재로 등장한 빨강도형 덕에


우리 애물단지도 요즘 도형공부에 매진하고 있어요 ㅋ 




01.jpg




빨강도형 (빨라지고 강해지는 이것이 도형이다)





동그라미, 세모, 네모만 알면 되겠거니 했는데..


쌓기나무와 칠교에서 애물단지도 저도 


따따블로 멘붕이...ㅠ 


도형에 대한 보다 집중적인 공부가 필요하겠다 생각하던 차에


만나게 된 빨강도형



네..저 이걸로 쭉 도형공부 가려고요..


도형을 잘해두어야 학년이 올라가도 안정적인데


시작부터 이렇게 삐걱대면 나중에 정말 힘들듯.. 





02.jpg



사실 권당 분량이 많은 편은 아니라


1권을 생각보다 금방 마무리했어요 



아이의 교과 과정에 맞춰


다각형 도형/ 칠교/ 패턴블록까지


꼼꼼하고 자세하게 접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좋네요



첫단원은 무난하게 잘 했는데..


두번째 단원 칠교부터 난항을 보이기 시작한 애물단지



그래도 체계적으로 단계를 밟아가며 공부하니


확실히 도형에 대한 이해력이 좀더 높아진 것 같아요 



03.jpg


크게 어렵지 않기에 무난하게 패스 



각과 변을 줄이거나, 잘라서 여러개의 다각형 도형을 만드는 문제도 있었는데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나니 문제를 크게 어려워하지는 않더라고요 


수학 공부에서 개념에 대한 착실한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건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된 순간이었어요 


마지막 단원인 패턴블록은 칠교와 마찬가지로 좀 힘들어했다는..ㅋ 


아무래도 애물단지는 공간지각력이 좀 떨어지나봐요



다각형으로 특정한 공간을 채우거나 만들어내는 문제에


유독 약한 것 같은데요



패턴블록으로 몇개까지 쪼갤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도


꽤나 많이 틀린 걸 보면


도형공부가 좀더 많이 필요할듯..ㅠ 



04.jpg





1 단계를 잘 마무리하고 2단계에 돌입합니다 


2단계는 쌓기나무 관련 공부를 하나봐요



안그래도 교과 과정 수학교재를 풀면서


층층이 쌓여있는 쌓기나무에서


1층에 숨어있는 쌓기나무 블록을 생각하지 못해


매번 엄마를 뚜껑 열리게 만들었는데..


이번 기회에 아주 확실하게 공부하고 넘어가야겠어요 ㅋ 



05.jpg



준비도형 - 개념도형- 연습도형- 조작도형 - 도전도형을 통해



기본 개념부터 응용, 확장까지 차근차근 진행할 수 있게끔


꼼꼼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거든요 



06.jpg



첫단원은 쌓기나무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부터 차근차근 진행됩니다




우선 쌓기나무를 여러가지 방식으로 쌓은 모양을 보고


같은 모양을 찾거나/ 위치를 찾거나/ 다른 모양을 찾는 등


기본적인 쌓기나무의 구조를 파악하는 활동부터 하네요




07.jpg



우선은 주어진 쌓기나무 모양과 같은 모양을 찾는 것부터 시작해요



같은 방향으로 놓여있기 때문에


지금은 같은 모양을 찾아내는 것이 쉬운데요


과연 계속 이렇게 쉽게 찾아낼 수 있을까요?



08.jpg



역시 쌓기나무의 방향이 바뀌거나 


모양에 변화가 생기면 금방 흔들리네요 



우리아이가 도형도 그렇지만 공간지각력이 참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ㅠ 



09.jpg


개념도형으로 쌓기나무의 기본을 익혔으니


이제는 좀더 많은 유형의 문제들을 만나봐야지요



연습도형을 통해 보다 많은 문제를 풀어보고


아이가 어떤 부분이 더 취약한지, 무엇을 힘들어하는지


함께 체크해보아요



10.jpg




다른모양을 찾는 문제에서


역시나 쌓기나무의 방향이 조금 달라진 걸 파악하지 못하고


문제를 틀렸고요



같은 모양을 찾아 연결하는 문제는 무난하게 잘 풀었네요



11.jpg



어떤 쌓기나무를 없애야 하는지 묻는 문제도 잘 풀어냈는데


쌓은 모양을 설명하는 문제에서 아깝게 하나 틀렸네요



아이랑 수학 교재를 풀다보면 쌓기나무의 모양을 글로 설명하는 문제들도 등장하던데


그때 애물단지가 참 어려워했거든요



이 교재를 먼저 풀었더라면 좀더 익숙하게 풀 수 있었을텐데..


조금 아쉬운맘이 드네요 



12.jpg



어느정도 쌓기나무에 대한 개념을 익혔으니


이제는 좀더 난이도를 올려보아요



조작도형과 도전도형 문제는 좀더 난이도가 있는지라


어느 정도까지 풀 수 있는지


살짝 궁금해지네요



13.jpg


어느 단원이든 기본개념을 익히고


많은 문제를 풀며 충분히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것이


증명된 셈이에요



같은 모양으로 색칠하기 문제에서


쌓기나무의 방향이 조금 달라지자 마구 흔들린 애물단지



공깃돌을 직접 쌓아가며 틀린 문제를 고쳤는데요


입체적인 형태의 도형이다보니


직접 손으로 만지고 만들어가며 익히는 것이 가장 빠른 것 같아요 



20200721_231506.jpg



만들 수 있는 도형/ 만들 수 없는 도형 만들기 활동을 했는데


우리 애물단지는 만들 수 없는 도형을 찾는게 더 어려웠나봐요


 

엄마랑 차근차근 틀린문제를 고치며 첫 단원 무사히 클리어! 



앞으로 꾸준히 빨강도형과 함께 공부하며


도형에 대한 감각을 늘려가도록 노력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