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독해력 3 - 수능까지 연결되는 초등 디딤돌 독해력
디딤돌 국어교재 연구회 지음 / 디딤돌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의 개학도 늦어진데다 온라인 개학으로 보다 장기적인 사태가 진행되고 있는데..


착실하게 공부하기는 커녕 점점 더 공부와 멀어지는 우리애물단지..ㅠ 


독서를 안하니 더욱 큰 걱정이에요...


책과 너무 안친한 우리 딸을 위해 디딤돌 독해력으로 꾸준히 공부시키기 돌입!



01.jpg




3주차의 디딤돌 독해력 공부도 시작


이번 주차의 주제는 상황에 맞게 실감나게 읽어요 입니다 



지문 속에 주어지는 각종 상황을 이해하고 


그를 바탕으로 등장인물의 심리를 이해하거나 


행동을 예측해보는 등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아요 




02.jpg



창수는 그런 덕재를 비아냥 거립니다 


하지만 덕재가 지각을 했던 이유는 창수가 두고간 도시락을 가져다주기 위해서였는데요


뒤에 이를 알게 된 창수의 심리가 어땠을까요



애물단지는 덕재를 시기했던 창수가 비아냥거리는 모습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네요


글 속에 내용을 아직 온전히 다 파악하긴 어려운 모양이에요 




03.jpg



다음날 공부에서는 기본 어휘 부분을 우르르 틀렸어요



단어의 뜻을 보고 유추하는 것이기에 틀릴 수는 있지만


문제는 단어를 채워쓰고 난 후 다시 한번 더 읽어보았다면 


어색한 것을 알 수 있었을텐데..


꼼꼼하지 못한 애물단지의 공부 태도가 이런데서 빈 틈을 보이는 듯 해요 



04.jpg


 


오늘 지문은 마치 전래동화처럼 재미났는데요


그래서인지 문제들은 잘 풀었는데 역시나 어휘 문제에서 땡! 



독해력 신장을 위해서는 많은 어휘를 익혀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네요 



05.jpg


수탉과 돼지의 모습이 왜 지금과 같은 모습인지에 대한


이야기였는데요



오늘의 지문은 과연 내용 파악을 잘 했을까요?



06.jpg



오늘은 어휘도 비교적 쉬웠고 지문의 내용도 재미나서 그런지


문제를 다 잘풀었는데요



아쉬운 건 두 가지를 골라야하는데 또 문제 안읽고 하나씩만.. 


표정과 목소리를 각각 골라야 하는데도 실수를 한 거 있죠



천천히 차근차근 푸는 태도를 익혀야 할 필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는 오늘이었어요



07.jpg




4일차 학습에는 모두 다 알법한 재미난 지문이 등장했어요


교과서에도 등장하는 별주부전이랍니다 



아이들이 전래동화로 흔히 읽는 작품이지요 


이미 잘 알고 있는 내용이라 잘 풀 수 있을 것 같은데.. 



08.jpg




책을 많이 읽고 보다 많은 배경지식을 쌓아야 할 필요성이


이렇게 드러나요 



이미 잘 알고 있는 지문이기에 문제를 풀 때에도 어려움을 못 느끼는 것이죠



어릴 때에 많은 책을 읽어주고 많은 경험을 접하게 해주어야


자연스럽게 독해력도 올라가는데..


책 안좋아하는 우리 딸은 디딤돌 독해력으로라도 많은 지식을 


머릿속에 꼭 꼭 채워넣어줘야겠어요 ㅋ 



09.jpg



제목을 보아하니 오늘도 재미난 이야기일 것 같아요 


글 속에 제시된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이번 주차의 주제이다보니


아무래도 문학작품들 위주로 지문이 등장한 것 같네요 




10.jpg



농부를 골탕먹이고 싶은 도깨비와 이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어가려는 농부의 머리싸움이


이 글 속의 주된 상황인데..


애물단지는 아직 이런 부분까지 파악하기에는 다소 부족한가봐요 ㅋ 



도깨비의 심술에 농부의 속마음이 어땠을지 파악하는 문제가 틀린 것을 보니


아직 이번 주차의 독해기술을 완전히 소화하지는 못하는듯.. 




디딤돌 독해력과 꾸준히 독해기술을 공부해


언젠가는 완벽하게 지문의 내용을 파악하고 


상황에 맞게 실감나는 목소리로 읽는 그날까지 파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