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 + 유형 1-2 (2019년) 초등 디딤돌 수학 (2019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지음 / 디딤돌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너무나 더운 날씨 속에서도 열공 중인 우리 애물단지


지난달에 이어 이번달도 기본+ 유형으로 2학기 예습에 매진하고 있네요


확실히 1학기 때보다 난이도가 높아진 걸 느끼기도 하고


1학년이 이러면 고학년은 어떨까 싶은 마음에 지금부터 정말 기초를 탄탄히 다져야겠다는 생각에 정신이 번쩍 들기도 합니다  




 



디딤돌 초등수학 기본 + 유형



지난달 1,2,3 단원 클리어에 이어서 4단원에 진입


이번단원은 덧셈과 뺄셈 (2) 에요


2단원에서 받아올림이 등장했는데 오늘은 아마도 그 뒤를 이어


두 자릿수 덧셈과 뺄셈에 도전하지 않을까 싶네요


 



처음 시작은 세 수의 덧셈이에요


올림이 필요없는 세 수를 더해주고, 빼주면서 


덧셈과 뺄셈은 꼭 두 수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으로 시동을 걸고는


다음 단계로 서서히 진입해보아요



두 수 더하기, 두 수 빼기를 통해 받아올림과 받아내림도 가볍게 경험해보고


앞에서 배웠던 단원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봐요



 



다음은 10 이 되는 더하기와 빼기


아무래도 이번 단원의 핵심의 10이 되는 수를


보다 명확하게 모으기와 가르기 하여


기본연산의 기초를 탄탄히 다져보고자 하는듯 한데요



개인적으로 2단원보다 4 단원이 전반적으로 쉽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오히려 단원의 순서가 뒤바뀐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요


하지만.. 저같은 수알못의 견해보다 전체적 맥락을 생각하는


교과서 편찬자들의 생각은 뭔가 다르겠죠?



그래서 이번 단원에서 10이 되는 모으기와 가르기를 아주 확실하게


마무리하고 넘어가자 마음을 단디 먹었습니다 ㅋ



 

​엄마의 마음은 이러하나..


아이의 마음은 다른법..ㅠ



분명 세 수의 덧셈과 뺄셈이어도 받아올림과 내림이 적어


훨씬 연산이 수월할텐데..


이 아이는 왜이리 안드로메다를 향하고 있는 걸까요..


기본적인 수세기조차 틀려서 버벅대는 꼴에 엄마의 뚜껑이 들썩들썩합니다



여전히 수직선 문제에는 열세이고 말이죠


 




오히려 매번 많이 틀렸던 자주 틀리는 유형을 더 잘 푸는걸 보니


기본적으로 문제의 문장이 길면 현타가 오는듯..


방학동안 문제해석 능력을 더 길러야겠어요 ㅠ


읽기를 너무 귀찮아 하는 아이라 수학에서도 타격이 있군요




애물단지가 유독 약한 수 카드 문제


매번 문제 유형이 조금씩 바뀌다보니 아이가 더 헷갈려 하더라고요



세 수를 골라라, 두 수를 골라라, 수식이 성립되는 수 카드를 찾아라 등등


수 카드가 제시되는 건 같으나 문제 조건이 계속 달라지니


잘 읽어보고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읽기를 싫어해 대충 읽고 풀고 틀리고..


꼼꼼하게 읽고 풀게 하면 안틀리고 나름 답을 잘 찾는데 말이죠..ㅠ



아직까지도 집중력과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답을 찾이 못해 엄마도 고민 중


열심히 훈련하는 것말고 다른 방법은 없을까 머리를 싸매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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