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1A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디딤돌 교재로 초등수학 예습을 시작한 애물단지


디딤돌에서 보내준 교재는 두 권인데요


수학의 기본개념을 익힐 수 있는 초등수학과 최상위 연산입니다





 



디딤돌 최상위 연산



수학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은


역시 연산이 아닐까 싶어요



우리가 흔히 사칙연산이라고 하는 기본적인 연산 능력은


단순히 생각하면 참 쉽지만


사실 이 기본연산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이후의


고등수학으로 발전하기가 어렵죠



그래서!


선배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아도


연산과 문제 이해력은 빠지지 않은 중요 항목이랍니다



 




디딤돌의 최상위 연산은 기본적인 계산문제가 아닌


원리와 방법을 도입한 보다 입체적인 연산이 가능해요



대개 모으기와 가르기로 시작되는 연산 문제집이 아닌


아이의 이해력을 돕기위한 구슬 꿰기로 시작한다는 점도


전 굉장히 신선하고 발상이 좋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무작정 부호를 들이밀기 보다는


아이가 구슬 그림을 보며 자연스럽게 수 가르기를 익히게 돼요


그림의 수를 세어 보고 가르기와 모으기를 하면서


서서히 연산의 길로 들어서는 거죠  



 



그리고 똑같은 가르기 문제이지만


그림에서 ㅁ  채우기로 발전하면서


점차 수식에 가까워지는 과정을 거치게 되네요



 


또 하나, 단순한 ㅁ 채우기가 아닌 방향성을 추가해


가로, 세로 어느 방향으로 문제가 나타나도 모두 풀 수 있게끔


보다 입체적인 문제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도 굿!



가로셈과 세로셈을 풀기보다는 빵 안의 숫자를 채우는 것이


아이 눈에는 좀더 재미나 보이겠죠?


작은 차이지만 아이에게 흥미를 유발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사물의 형태에서 시작된 수식은 가로식을 시작으로


세로식이 나타나며 점차 복합적인 형태로 변화하게 되네요



제가 최상위 연산을 맘에 들어한 이유 중 하나가


마치 유기체처럼 자연스럽게 형태를 변형하며


하나의 수식을 다양한 형태로 변화시켜


아이에게 다양성과 활용성을 키워준다는 점이었어요



두 개의 수가 하나로 더해지는데


가로로도 더해지고, 세로로도 변형되며


양쪽의 수가 더해져 가운데 한 수로 귀결되기도 하는 형태의 변화가


너무나도 오묘해서 아이가 문제는 푸는 동안


저도 눈을 뗄 수가 없더라고요 ㅋ



 




삼각형 형태를 지닌 빈칸을 메꾸는 문제 역시 마찬가지에요


양쪽의 두 수가 만나 가운데 수의 합을 이루어야 하는데


화살표의 방향을 잘 읽지 못한다면 답을 찾기가 어렵죠






 

처음엔 무조건 직선식이라 생각했던 애물단지가 방향을 잃고 헤매기 시작했고


오답 사이를 허우적거리며 점차 문제의 요점을 깨우치는 과정은


이렇게 아이의 문제 이해력이 자라는구나.. 라는 것을


바로 옆에서 생생하게 느낄 수 있던 순간이었답니다 ㅋ




대각선의 수식을 풀다가


가로 세로의 수식을 풀다가


점차 확대되어 가는 수식의 입체적 형태를 보고 있자니


이게 과연 초등학교 1학년의 문제가 맞는건가


잠시 저도 헷갈리더라고요 ㅋ




최상위 시리즈가 왜 어려운건지,


하지만 아이들이 재미있다고 하는지


저도 문제를 보고서야 어렴풋이 알 것 같았어요



어렵지만 풀면 풀수록 매력적인 최상위 연산


애물단지와 열심히 풀면서 연산능력을 쑥쑥 키워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