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운 학교 무서운 아이들 작은도서관 21
송재찬 지음, 양상용 그림 / 푸른책들 / 200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들, 딸이 이런 상황에 놓인다면 어떻게 할까?   어떻게 헤쳐나 갈 수 있게 해야 될까?  답답하고 막막하기만 하다. 

기태를 아는 모든 사람들은 기태를 예의바른 아이로 생각한다.  하지만 같은 반 남자 친구들로부터는 늑대로 불리 운다.  늑대한테 잘못 걸리면 집단 구타를 당한다든지 따돌림을 당한다.  그 손길이 나에게 다가올까 봐 친구의 매 맞음도 따돌림도 모두 모른 척 한다.  내가 그 입장이 되지 않는 것에 안도감을 느낀다.  어느 날 동균이는 승호가 늑대 패거리에게 구타당한 모습을 보게 되고 선생님께 기태에 대한 편지를 쓰게 된다.  

아이들도 이중생활을 한다고 한다.  부모나 어른 앞에서 보이는 모습과 친구들과의 생활에서의 모습이 다르다.  아마 기태가 그런 아이가 아닐까 싶다.  기태의 이중생활을 보고 부모의 심정은 어땠을까?  밖에서 자식은 엇나가고 있는데 그걸 모르는 건 부모일수도 있다.  그렇다면 기태는 왜 이렇게 이중생활을 하는 것일까?  가정에서의 불만이 밖으로 표출된 것일 수 있다.  또 승호는 어떤가? 맞으면서도 부모에게 말을 하지 못한다.  오히려 맞은 것에 대해 아는 척 한 동균이를 미워하고  기분 나빠한다.  친구한테 맞았다는 자존심인가?  동균이도 승호의 자존심을 건드렸다는 것에 대해 미안한맘을 갖게 된다.  

이 책에서 보면 아이들 모두 부모에게나 선생님에게 말을 하지 못한다.  왜 이런 벽이 생길까?  세상에서 제일 가까워야 될 사람들이 제일 먼 사람들이 된 것 같다.  내 아이들도 이럴까?  내 자신을 되돌아본다.  내가 너무 내 말만하며 아이들 몰아세우고 있지는 않은지. 아이가 하는 말에 귀 기울여주고 위로해주고 있는지.   힘든 일이 있을 때  혼자서 고민하지 않고 엄마와 의논할 수 있도록 내가 노력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