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지의 세계로 떠나는 여행 (서평단도서)
마르코 폴로의 모험
러셀 프리드먼 지음, 배그램 이바툴린 그림, 강미경 옮김 / 두레아이들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학교 다닐 때 줄기차게 외웠던 것 중 하나가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이었다.  외우기만 외웠지 읽고 싶다는 생각은 전혀 없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나니 <동방견문록>의 원본이 궁금해진다.  

표지와 책장, 삽화들을 보면 정성이 많이 들어간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일반 전기하고는 다르다.  3인칭 시점에서 쓰여 졌고 마르코 폴로의 인생보다는 여행하면서 보고 들은 것이 많이 들어가 있다.  <동방견문록>의 내용이 많이 인용된 듯싶다.  그래서 서술된 내용만 읽더라도 상상의 세계로 빠져든다.  특히 몽고에 대해 알게 된 내용이 많다.   마르코 폴로가 몽골을 방문했을 때는 쿠빌라이 칸이 지배하던 때로 최고의 정성기이다.  유럽 보다 먼저 석탄을 사용했고 종이와 지폐가 이용되었으며, 대부분 상류층만 글씨를 읽었는데 공립학교를 세워 가난한 사람에게도 배움의 기회를 주었다.  또 종교의 자유를 주었다고 하니 요즘의 민주주의가 아닌가.  많은 것이 유럽보다  앞섰다는 것이 의외였다.  

마지막 <동방견문록>의 진실여부에 대한 의견을 적어놓은 부분도 인상 깊다.  ‘진짜 중국을 갔을까?’  의문은 있다지만 진실 쪽으로 본다는 의견에 공감한다.



댓글(2) 먼댓글(1)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미지의 세계로 떠나는 여행 (서평단도서)
    from 송영심 2008-02-22 19:26 
    학교 다닐 때 줄기차게 외웠던 것 중 하나가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이었다.  외우기만 외웠지 읽고 싶다는 생각은 전혀 없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나니 <동방견문록>의 원본이 궁금해진다. 
 
 
제기아빠 2008-02-24 2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의 시선에서 보는듯한 느낌의 서평이 아이들과 같이 읽고 토론할수 있는 주제를
제시하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책이좋아 2008-02-27 1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고 갑니다. 어느새 서평을 올리셨네요.^^ 동반견문록을 정말 학교다닐때 외웠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은 머리속에서 지워진 내용이네요. 한번 읽어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