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고력 인도수학 - 원리로 사고하는 빠른 계산법
엔도 아키노리 지음, 인도수학 연구회 옮김 / 멘토르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원리를 알면 어렵게만 느껴지는 수학도 쉽고 재밌게 다가오는것 같다. 아이들 수학의 기본은 연산이라고 해서 어렸을때부터 수계산만 반복시켜 아이들이 수학에 질리게 만드는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나 자체도 이책을 보기전까지는 뒤에서 부터 암산을 하기에 세자리 이상되면 지레 겁을 먹곤 포기하곤 했었다. 하지만 올림과 내림을 기억하고, 수를 계산하니 생각보다 쉽게 세자리 덧셈을 끝낼수 있었다.
곱셈또한 면적을 이용하니, 19단 구구단도 웬지 가능할것만 같다. 아이가 아직은 초등학생이어서 덧셈, 뺄셈, 곱셈에서의 계산법은 원리를 터득하게 해서 쉽게 계산하는 법을 배울수 있어서 좋으나, 이미 익숙하게 배운 계산법으로 인한 혼동으로 학교수업에 지장이 있을까봐서 시험을 앞두고 계속적인 실험을 할수 없음이 조금 아쉬었다.
시험이 끝난후에 아이와 함께 차근차근 원리를 터득하면서 덧셈과 곱셈을 해보곤 싶은 욕심이 생기는 책이다. 같은문제에 다양한 계산법을 배울수 있고, 두자리 곱셈정도는 암산으로도 충분히 가능하고, 그래서 더 수학에 자신감이 생기는것 같다.
처음이 중요하다고, 우리나라에도 이런 인도식 사고력수학을 공교육에 접목시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교육에서는 이미 진행되는곳도 있지 않을까 싶다.
인도에서는 19단 정도는 쉽게 외우는 사람이 많다는 사실이 결코 놀라운일만은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