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구덕천
허은순 지음, 곽정우 그림 / 현암사 / 200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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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덮고나서도 가슴이 답답해져옵니다. 지금 교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들이기에 혹여라도 해결책이 있을까 책장을 열었는데, 책을 읽고 나니 다시 원점의 상태인것 같아 가슴이 아픕니다.
자기표현을 잘하지 못하는 아이들, 또래친구들에 비해 조금 늦게 가는 아이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우리 주변에서 왕따를 당하는 아이들을 쉽게 관찰할수 있습니다.
 
운동을 좋아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려 사회성에는 별 어려움이 없을꺼라 생각했던 큰아이 역시도, 1학기 부회장이 되면서 친구들과 약간의 마찰이 있었습니다. 큰아이의 기질을 그대고 가지고 있는 아이는 떠드는 친구들의 이름을 적어내는것이 늘 어려웠던 모양인데, 선생님께서 이름을 적지 않으면 남겨서 청소를 시키는 바람에, 친구들의 이름을 적어내기 시작했고, 그중에 한녀석이 매번 떠들어서 아들녀석을 힘들게 하였는데, 학교내 서열이 3짱이어서 그냥 무시하고 말았다고 아들은 이야기 하는데, 느낌은 약간은 따 분위기 여서 아들이 학교다녀오면 그아이와 별일이 없었는지 물어보고, 대응책을 알려주고,무슨일이 있으면, 엄마에게 이야기하면 엄마가 다 해결해 주겠노라고 안심을 시켜서 학교에 보내곤 했답니다.
 
처음 시작은 아주 작은 일이 대항하지 않고, 표현하지 않으면 습관적이 되고 마는 아이들의 습성,자신들과 조금 다르면 인정해주지 않는 이기심들,. 서로 어울려 놀면서 이해하는 문화가 아닌 학원으로 돌아다니느라 바쁜아이들, 게임에 노출되어 폭력적인 아이들, 그안에서 적응못하는 몇몇의 아이들에게는 관심을 두지 않는 학교교육..
 
가해자가 피해자가 될수 있는 현실의 상황이 더 가슴아픕니다, 조금 일찍 그 아이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주고, 관심을 가져주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자리합니다. 학교에서도 집단폭력에 관한 교육을 정규적으로 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내아이를 얼마나 알고 있나요.? 이 땅의 학부모들과 선생님에게 이책을 권해주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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