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숨어 있는 국보 이야기
이정주 지음, 유성민 그림 / 가교(가교출판)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우리가 무심히 보고 지나치는 작은돌멩이 하나에도 수많은 이야기가 담겨있듯이, 우리 주변의 궁궐이나 절 또는 박물관에서 만나게 되는 작은 유물속에는 우리의 오랜역사가 담겨있습니다.
이렇게 역사를 간직한 유물을 우리는 '국보'나 '보물'로 지정하고 보호하고 있습니다.
숨어있는 국보이야기에도 1부에는 우리의 국보 12가지를 소개하고, 2부에는 국보의 개념과 국보의 종류에 대한 설명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국보1호는 남대문..보통 알려진 내용으로는 관악산의 화기를 잡기위해 현판을 세로로 만들어서 달았다고 많이 알려져있는데, 남대문이 서울의 정문이므로 이문을 통해서 귀한 사람들이 많이 드나들어 서서 맞이하는것이 옳다고 생각해서 현판도 세로로 달려고 세로로 글을 썼다는 이야기는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된 사실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국보를 소개한점이 좋았고,, 국보에 대한 소개가 간략해서 조금 아쉬운면도 있었으나, 사진을 함께 보여주고 있어서 3학년 작은아이와 함께보기에는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2부에 소개되는 국보란 무엇인가.?편에서 국보에 매겨진 번호는 역사적 가치와 아무관계가 없다는것과, 선조들이 만든 문화재의 다양한 소개와 함께 국보의 종류를 설명해주는 편이 좋았습니다.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것은 있는 그대로의 역사를 가슴으로 느끼고 받아들이면서 우리 조상들의 잘못된 일들과 또 자랑스러운일들을 통해 우리속에 숨겨져 있는 자긍심을 발견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소중한 우리의 문화재를 알아볼수 있는 계기가 되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