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쓰는가 - 사람의 뇌가 반응하는 12가지 스토리 법칙
리사 크론 지음, 문지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토리텔링의 기본서로 불리는 <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쓰는가>.
2015년 초판 이후 개정판으로 다시 나왔어요.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작가는 정말 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데
-주인공
-배경
-복선
-플래시백
-타이밍
-감정
-플룻 등등 😵‍💫

작가공부를 한다고는 했지만
'감'으로 알던 것들을 글로 접하게 되니
다른세상 이야기 같아서
처음엔 '블랙핑크 이쁘다~~~'라며 넋놓고 읽었어요 😂
현타도 여러번 맞았네요🤕

기본서 답게 '스토리 법칙 12가지'를 꼼꼼히 알려주어요.
영화나 소설 예시도 많고,
신경과학의 이론과
fMRI로 보는 뇌의 반응 이야기도
저자의 설명을 뒷받쳐줘서
저의 뇌가 알아서 납득을 했어요 ㅎㅎ

👉반전이나 흥미를 오래 끌어야하는 소설류
👉다음으론 웹소설, 웹툰, 만화
👉드라마, 영화 시나리오

이렇게 적용하면 효과가 좋을 것같아요 👍

아쉬운 점은,
인용된 예시들이 너무 많아서 이해하기 힘들고,
특히 영화를 잘 안보는 저에겐 오히려 먼 얘기 같았네요 ㅠㅠ
그래서 설명에 '부합하는' 예시 위주로만 읽어갔더니
이해가 비교적 쉬웠습니다 ㅎㅎ

무엇보다도 스토리텔링을 위한 핵심이 알차서
다 써먹으려면 몇십년 걸리겠어요 😁
내용이 알차다는 건 인정합니다 👍

📍이런 분들께 추천할게요

✔️웹툰, 웹소설, 소설, 시나리오 작업에 연관된 분
✔️원고를 퇴고하는 과정에서 전문성을 더하고 싶은 분
✔️글쓰기에 관심있는 분
✔️내 원고의 문제점을 제대로 짚고가고 싶은 분
✔️작품을 작가의 시야에서 이해해보고 싶은 분
✔️글쓰기 관련 책이라면 무조건 읽어야 하는 분

그저 공부하고 왔더니 머리가 울립니다😵‍💫
그런데 머지않아 다시 재독할 것같아요 ㅎㅎㅎㅎ
공모전을 위해.....!! 🔥



* 좋은 책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책은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에서 모집한 서평단에 뽑혀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끌리는이야기는어떻게쓰는가 #리사크론 #웅진지식하우스 #글쓰기책 #스토리텔링 #스토리법칙 #스토리텔링기본서 #책읽는엄마 #책과일상 #서평단 #서평 #동화작가지망생 #공모전대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